전국 봉쇄 등 '최대비상방역체계' 조치 이행

김정은 북한 총비서가 12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열린 '북한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 정치국회의'에서 마스크를 벗고 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김정은 북한 총비서가 12일 마스크를 쓰고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열린 '북한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 정치국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확진자 발생을 인정한 지 하루만에 북한에서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격리자가 18만여 명을 넘었고 지금까지 사망자도 6명 발생했다.사망자 중에는 ‘스텔스 오미크론’으로 불리는 BA.2 확진자 1명도 포함됐다.

조선중앙통신은 13일 김정은 총비서가 전날 국가비상방역사령부를 방문해 “국가방역사업을 최대비상방역체계로 이행한 후 하루 동안의 방역실태에 대해 점검하고 전국적인 전파상황을 료해했다”고 보도했다.

김 총비서는 현장에서 “4월 말부터 원인을 알 수 없는 열병이 전국적으로 확대돼 짧은 기간에 35만여명의 유열자(발열자)가 나왔으며 그중 16만2200여명이 완치됐다”는 보고를 받았다.

전날 하루동안 전국적 범위에서 1만8천여명의 유열자가 새로 발생했고 현재까지 18만7800여명이 격리 및 치료를 받고 있으며 6명이 사망했다.

김 총비서는“열병이 동시다발적으로 전파확산됐다는 것은 우리가 이미 세워놓은 방역체계에도 허점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심각히 지적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북한은 전날 국가방역체계를 ‘치대비 상방역체계’로 격상하고 코로나19 의심 증상자들을 분류해 관리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코로나19 관련 상황을 보다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신속 기동방역조’와 ‘신속 협의진단조’도 구성했다.

김 위원장은 전날 새벽 당 정치국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사실을 처음 공개한 뒤 ▲ 전국의 모든 시·군 지역 봉쇄 ▲ 전선·국경·해상·공중 경계근무 강화 ▲ 사업·생산·생활단위별 격폐 후 생산활동 ▲ 비상시 대비 의료품 비축분 동원 등을 지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