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 ⓒ뉴시스, 여성신문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 ⓒ뉴시스, 여성신문

북유럽의 중립국인 핀란드가 12일(현지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가입을 공식화했다. 74년만에 중립국 지위를 포기한 것이다.

AP통신은 핀란드의 사울리 니니스퇴 대통령, 산나 마린 총리가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핀란드는 지체 없이 나토 가입을 신청해야 한다"며 "나토 가입으로 핀란드의 안보가 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핀란드 정부는 "핀란드가 회원국으로서 나토 전체의 동맹을 강화해줄 것"이라며 "가입을 위한 행정 절차가 속히 처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럽연합(EU) 회원국인 핀란드는 국경 1300㎞를 맞댄 러시아와의 우호적 관계를 위해 오랜 기간 중립국 지위를 고수했다.

그러나 지난 2014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크림반도를 강제병합한 이후 점차 나토와의 협력 관계를 강화해 왔다. 그러다 지난 2월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나토가입 찬성 여론은 급물살을 탔다. 최근 현지 여론조사에서 나토 가입에 동의한다고 밝힌 응답은 76%에 달했다. 반대는 12%에 불과했다.

페카 하비스토 핀란드 외무장관은 이날 나토 가입 결정에 대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핀란드의 안보 상황을 변화시켰다"고 설명했다.

핀란드의 나토 가입 추진에 대해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는 "덴마크는 핀란드의 나토 가입을 환영한다"며 "신청서가 제출되는 대로 덴마크는 핀란드의 빠른 가입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토에 먼저 가입한 발트3국(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도 환영했다.

핀란드가 가입하면 인접국이면서 중립국인 스웨덴도 나토 가입을 선언할 것으로 예측된다. 러시아 크렘린궁은 "핀란드의 나토 가입 움직임은 러시아에 명백한 위협"이라며 "나토의 확장은 유럽과 전 세계를 더 불안하게 할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