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지원 단체 535곳이 결성한 ‘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는 7일 오후 서울 통의동 인수위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성평등 관점의 폭력방지 전담부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외쳤다. ⓒ여성신문
피해자 지원 단체 535곳이 결성한 ‘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는 4월 7일 오후 서울 통의동 인수위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성평등 관점의 폭력방지 전담부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외쳤다. ⓒ여성신문

여성폭력피해자지원단체가 윤석열 정부에 여성가족부(이하 여가부)의 역할 보장 및 강화를 요구했다.

11일 오전 9시 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는 국회 소통관에서 ‘여성가족부 폐지 전면 백지화’와 ‘여성가족부 역할 보장 및 강화’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같이 말했다.

이들 단체는 “수많은 여성폭력이 변함없이 난무하는 상황 속에서도 한결같이 여성폭력피해자를 지원해왔던 현장단체들은 윤석열 정부와 여당이 ‘호떡 뒤집듯’ 여성가족부 존폐를 논하는 그 가벼움과 무책임함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는 여성폭력 문제 해결과 성평등 실현이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관련 업무는 반드시 성평등 관점을 가진 전담부처에서 담당해야 한다는 의견을 누차 피력해왔다”며 “범죄를 구별하고 가해를 처벌하는 시각이 주요한 법무부에서는 절대 감당할 수 없는 책무이며, 성평등 관점이 배제된 여성폭력피해자지원은 결코 그 목적하는 바를 이룰 수 없을 것이다”라고 여가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국정 운영은 단순히 남초 여론을 달래고 선거 때마다 부처의 시한부 생명을 볼모로 잡는 일회성 선언이 아니다”며 “우리는, 정말, 제대로 일하는 여성가족부를 원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열린 김현숙 여가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김현숙 후보자는 “여가부 폐지에 동의한다”며 “다양한 방식으로 양성평등을 실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