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금리 상승으로 이자이익 늘어...비이자이익 감소

서울 중구 하나은행 대출 창구 ⓒ뉴시스
서울 중구 하나은행 대출 창구 ⓒ뉴시스

은행들의 올해 1분기 이자이익이 전년보다 1조8천억원 증가했다. 

금융감독원은 11일 ‘2022년 1분기 국내은행 영업실적’(잠정) 자료를 통해 올해 1분기 국내은행의 당기순이익은 5조6천억원으로 전년(5조6천억원)과 비슷하다고 밝혔다. 은행들은 이자이익이 증가하고, 비이자이익이 감소했다.

이자이익은 12조6천억원으로 지난해의 10조8천억원보다 1조8천억원 늘었다. 순이자마진(NIM)도 같은 기간 1.43%에서 1.53%로 상승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은행권 대출 금리가 오른 반면 고객에게 줘야 하는 수신 금리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은행들의 이자수익률(원화대출 평균금리)은 2.93%였으나 이자비용률(원화예수금 평균금리)은 1.00%에 불과했다.

국내은행들의 1분기 비이자이익은 1조3천억원으로 지난해2조5천억원보다 1조2천억원 줄었다. 판매비와 관리비가 1년 전보다 4천억원 증가했으며, 대손비용도 2천억원 늘었다. 대손 비용의 경우 은행들이 앞으로 부실 채권 급증 등 부채 문제가 커질 것에 대비해 대손충당금을 더 쌓은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선진국의 경기둔화, 신흥국 디폴트 위험 확대, 국내경제 하방리스크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크게 확대되는 상황이라며 은행이 건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손실흡수능력 확충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