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마케팅이 IT성장 이끈다”

亞 IT여성경제인 컨퍼런스·채용 박람회 추진

여성기업인 '왕언니'로 개인·회원사 화합도모

~A10-1.JPG

한국IT여성기업인협회가 새로운 회장을 맞아 새 비전으로 도약을 선언했다.

초대 김혜정(삼경정보통신 대표) 회장에 이어 지난 3월 2대 한국IT여성기업인협회장으로 선출된 홍미희(42·사이버디스티 대표) 신임 회장은 '기술을 넘어서'(Beyond Technology)를 강조했다.

지난 19일 구로동 사이버디스티 사무실에서 만난 홍 회장은 IT 침체 국면을 타계하기 위해서는 '기술 중심'에서 벗어나 비즈니스의 핵심인 '마케팅 구현'으로 도약할 것을 역설했다. 또한 거품이 빠진 현재 IT기업의 현실을 안타깝게 얘기하면서도 안정적 수익 모델을 유지하는 여성기업인들에 대해서는 기대를 꺾지 않았다.

홍 회장은 “국내 과열경쟁과 투자 분위기 위축으로 IT업계의 수익모델이 약해졌다”고 설명하면서 “이제는 기술이 아니라 마케팅에 전념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또 “오히려 어려운 시기일수록 무리한 투자를 자제하고 기업을 내실 있고 튼튼하게 유지해 온 여성기업이 남성기업보다 경쟁력이 있다”면서 “기술중심적 사고 아래 여성의 섬세함과 전문성을 앞세운

국제 네트워크 구축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를 위해 IT여성기업인협회는 올 가을 '아시아IT 여성경제인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한다.

한국의 IT 위상을 재정립하고 국경을 초월한 IT 산업에서 여성역할을 재천명하는 자리로 치러질 이 행사를 통해 여성기업인들은 실질적인 비즈니스 네트워크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홍 회장은 국내 경기 활성화를 위해서 여성기업인들이 여성실업문제 해결에 앞장설 것을 강조, '여성 IT인력 채용박람회'를 새롭게 기획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는 현장에서 직접 면접 및 채용을 진행하고, 성공하는 면접 등 현실적으로 채용에 필요한 기술 전수가 이루어지는 자리로 마련된다. 이를 위해 협회는 현재 DB확보 및 사이트 구축에 여념이 없다.

IT여성기업인협회는 2001년 창립 후 젊고 전문성 있는 여성기업인의 모임이라는 이미지에, 올 초 회장 선출과정에서도 조직과 대표가 서로 힘을 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여성들의 임파워먼트(Empowermendt)'를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평소 여성기업인들 사이에서 큰언니로 통하는 홍 회장은 “서로 배려하고 화합하는 정서가 협회를 이끌어온 가장 큰 힘”이라며 “각 분과의 특성을 살려 보다 전문적인 협회를 만들겠다”고 뜻을 밝혔다. IT여성기업인협회는 개인과 회원사 모두가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가 풀을 따로 두고, '여성전문경영인 모임'과 '중간관리자 모임'을 집중 육성·운영할 계획.

상대적으로 사업에 소홀해지기 쉬운 홍 회장은 지난 해 말부터 회사 CTO(Chief Technology Officer)의 역할을 강화하고 근무시간을 당겨 새벽에 출근하는 등 사업 운영에 있어 탄력성을 발휘한다. 플래시 메모리 등 온라인 반도체를 유통 대행하는 사업으로 성공한 홍 회장은 후배들의 역할모델로서도 최선을 다하고 싶다고 말한다. 올해 연매출액 더블 성장을 앞둔 홍 회장은 “반도체 시장이 커진데다 외국지사 설립, 해외기업 국내대행과 정통부 관련 업무 및 공동구매 등을 담당해 사업영역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홍 회장은 자신의 성공비결에 대해 “여성이었기에 가능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산업의 패러다임을 읽고 틈새시장을 노려 유연하게 파고든 것과 작은 것에 최선을 다해 운영하는 것이 여성들의 능력”이라며 여성기업인의 경쟁력을 응원했다.

감현주 기자soon@

◀■홍미희 회장은

▲1983년 한양여자대학 영어과 졸업 ▲1983년 Texas Instrumendts Korea근무 ▲1987년 National Semiconductor Korea 근무 ▲1990년 Motorola Korea 근무 ▲1991년 석영전자 구매마케팅 부서장 ▲1999년 사이버디스티 대표이사 ▲2001년 사이버디스티 홍콩/미국지사 설립 ▲2001년 중소기업청·정보통신부 유망선진기술기업 지정 ▲2002년 사이버디스티 중국지사 설립 ▲2002년 중소기업청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선정 ▲2004년 한국IT여성기업인협회장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