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호 결재'는 한덕수 임명동의안
10일 여야합의한 장관 7명 임명
민주당 반대에도 장관 임명할 듯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에서 ‘1호 안건’으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결재해 국회에 제출했다. 하지만 민주당이 ‘부적격’ 판정을 내린 터라 갈등이 격화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12일에는 민주당이 반대하는 장관 후보자 7명의 임명마저 논의 중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해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한화진 환경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등 국회에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가 채택된 7개 부처 장관을 임명했다. 18명의 장관 후보 중 절반에 미치지 못한다. 여성가족부·중소벤처기업부(11일), 통일부(13일) 등 3개 부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새 정부 출범 이후 진행된다.

윤 대통령은 12일 오후 2시로 예정된 첫 국무회의에 앞서 남은 장관 후보자들을 일부 추가로 임명하는 시나리오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 총리가 이날 오전 10시 사임하는데, 국무회의 전까지 4시간 안에 추경호 부총리가 국무총리 대행으로서 청문회를 마친 나머지 장관 후보자들을 임명 제청할 수 있다.

윤 대통령 측 관계자는 “국무회의가 당초 계획했던 13일에서 12일로 당겨져 시간이 촉박하지만, 적어도 국무위원의 절반 이상은 새 정부가 임명한 장관이어야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날 윤 대통령이 민주당이 반대하는 임명을 강행할 경우 한 총리 후보자 인준을 둘러싼 여야 갈등도 더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 취임 첫날부터 상생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에 “국회를 존중하고 야당과 국민의 비판적 목소리도 경청해 상생의 국정을 펼치는 윤석열 정부 5년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썼다.

6·1지방선거 총괄선대위원장을 맡은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이 거대 과반수 야당으로서 입법권 행사와 국정 감시를 통해 할 수 있는 일들이 얼마든지 있다”며 “국회에 들어갈 기회가 생긴다면 입법권과 국정 감시권을 최대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