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0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해단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3월 10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해단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상임고문이 6·1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다. 대선 패배 2개월 만에 정치 일선에 복귀하는 셈이다. 

더불어민주당은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 상임고문을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로 전략공천하기로 의결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취재진과 만나 "최근 지도부가 이 상임고문에게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직접 출마해줄 것을 요청했고, 이에 대해 이 고문도 동의했다"며 "계양을에 출마하는 동시에 선대위의 총괄상임선대위원장을 맡기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두 분 비대위원장(윤호중·박지현) 중심으로 쭉 대화를 해왔으나 비대위에서는 관련 논의를 한 적 없었다"며 "여러 보도가 나가고 인천지역 의원들의 요청도 있어 시기적으로 오늘 결정하는 것이 맞겠다는 차원에서 의결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번 선거에 직접 출전해 진두지휘하겠다는 의지를 (이 상임고문이) 밝혔다는 (비대위원장의) 설명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창원의창 지역구 후보로 김지수 현 지역위원장을, 경기 성남분당갑에 현 지역위원장인 김병관 전 의원을 후보로 전략공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