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비서실 인선... 여성은 조성경 과학기술비서관·김정희 농해수비서관
윤석열 대통령 비서실 인선... 여성은 조성경 과학기술비서관·김정희 농해수비서관
  • 이하나 기자
  • 승인 2022.05.05 15:03
  • 수정 2022-05-05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 장제원 당선자 비서실장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나서던 중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 장제원 당선자 비서실장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나서던 중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는 5일 오후 대통령 비서실 비서관 1차 인선을 발표했다. 

이번 인선은 경제수석실 산하 경제금융·산업정책·중소벤처·농해수·국토교통·과학기술 등 6개 비서관을 비롯, 정무수석실 산하 2개 비서관(정무·자치행정), 정책조정기획관실 산하 4개 비서관(정책조정·기획·연설기록·미래전략 비서관), 비서실장 직속 7개 비서관(총무·의전·국정과제·국정상황·공직기강·법률·관리) 등 총 19명의 비서관이 포함됐다. 19명 가운데 여성은 과학기술비서관으로 임명된 조성경 명지대 방목기초교육대 교수, 농해수비서관에 낙점된 김정희 농림축산부 기획조정실장 등 두 명이다.

경제수석실은 김병환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이 경제금융비서관을 맡았으며, 강경성 산업자원부 에너지산업실장이 산업정책비서관, 김성섭 중소벤처기업부 지역기업정책관이 중소벤처비서관에 임명됐다. 김정희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은 농해수비서관에, 백원국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관이 국토비서관에 배치됐다. 과학기술비서관은 조성경 명지대 방목기초교육대 교수가 맡는다.

김정희 농해수비서관, 조성경 과학기술비서관. 사진=인수위원회 제공
농해수비서관에 낙점된 김정희(왼쪽)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 과학기술비서관에 임명된 조성경 명지대 방목기초교육대 교수.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인수위원회 제공

정무수석실 내 정무비서관은 방송기자 출신으로 19대 국회의원을 지낸 홍지만 전 의원, 자치행정비서관에는 서승우 충청북도 행정부지사가 낙점됐다.

정책조정기획관은 장성민 당선인 정무특보가 맡아 조직을 이끈다. 기획비서관은 기재부 출신의 박성훈 당선인 경제보좌역이, 연설기록비서관은 선대본부에서부터 후보메시지를 써온 김동조 벨로서티인베스터 대표가 맡게 됐다. 김윤일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부산엑스포 유치 업무를 전담하는 미래전략비서관으로 발탁됐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정책조정기획관실 신설에 대해 "정책파트에서 생산된 중단기 정책과제를 취합하여 그에 걸맞은 창조적 일정과 메시지를 만들어 내고, 성과를 내야 할 단기과제를 조정 관리하는 부서"라고 설명했다.

비서실장 직속 총무비서관에 윤재순 전 대검찰청 운영지원과장, 의전비서관에 외교부 출신인 김일범 당선인 외신공보보좌역, 국정과제비서관에 임상준 국무조정실 기획총괄정책관이 선임됐다. 국정상황실장에는 한오섭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공직기강비서관에 이시원 전 수원지검 형사2부장, 법률비서관에 주진우 전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장이 배치됐다. 대통령실 이전 완료 시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관리비서관에는 김오진 전 청와대 총무1비서관이 임명됐다.

당선인 비서실은 오는 8일까지 대통령실 인선발표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성신문은 1988년 창간 이후 여성 인권 신장과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온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여성 이슈 주간 정론지 입니다.
여성신문은 여성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의 '안전, 사회적 지위, 현명한 소비, 건강한 가족'의 영역에서 희망 콘텐츠를 발굴, 전파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여성신문이 앞으로도 이 땅의 여성을 위해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신문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