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기사의 독자 평가제도가 감정표현에서 추천 방식으로 개편됐다. ⓒⓒ네이버 화면 캡처
네이버 기사의 독자 평가제도가 감정표현에서 추천 방식으로 개편됐다. ⓒ네이버 화면 캡처

네이버는 지난달 28일 오후 6시 이후 뉴스 기사에 붙이던 ‘감정 스티커’를 '추천 스티커'로 교체했다. 네이버는 뉴스 서비스에서 '화나요' ‘슬퍼요’ 등 감정을 표현하던 이모티콘을 없애고 ▲쏠쏠정보 ▲흥미진진 ▲공감백배 ▲분석탁월 ▲후속강추 등 총 5개 스티커를 배치했다.

감정 표현 대신 기사 추천 이유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개편했다는 것이 네이버 측의 설명이다.사용자 당 하루 기사 소비 숫자를 고려해 기사 추천은 24시간 내 50회까지로 제한됐다. 네이버 뉴스 속 댓글과 마찬가지로 본인 확인을 거친 계정에 한해 운영된다.

네이버는 "기사에 대한 느낌과 감정을 표현하도록 해오던 데서 기사를 왜 추천하고 싶은지 잘 표현할 수 있게 하자는 의도"라며 "좋은 기사들이 더 쉽게 드러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관점에서 사용자 피드백 서비스를 개선해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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