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42억원 투입하기로

ⓒ국립환경과학원 제공
국립환경 과학원은 비시험적 방법을 활용한 유해성 평가 연구 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독성자료의 증거력 평가를 위한 점검 사항 안내서를 항목별로 분류하여 올해부터 2027년까지 연속 간행물로 안내서와 책자를 발간할 예정이다. ⓒ국립환경과학원 제공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김동진)은 동물실험을 최소화하면서 화학물질의 유해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고 29일 밝혔다.

올해부터 5년간 총 42억원을 투입해 ‘유해성 평가를 위한 대체 자료 생산 및 검증(2022~2026년)’ 사업을 추진한다. 독성자료의 증거력 평가를 위한 점검 사항도 항목별로 분류해 올해부터 2027년까지 연속 간행물로 안내서와 책자를 발간할 예정이다.

29일 발간하는 첫 안내서는 지난해 유전독성을 대상으로 추진했던 사업을 소개하고 등록 대행업체, 화학물질 평가자 등이 유전 독성자료의 증거력을 평가할 때 확인할 항목과 이에 대한 설명‧예시를 담았다. 환경부 산업계도움센터(www.chemnavi.or.kr)와 국립환경과학원 화학물질정보시스템 누리집(ncis.ni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현미 국립환경과학원 환경건강연구부장은 "지속적으로 대체자료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사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산업계 등에 제공할 것"이라며, "동물의 희생을 최소화하면서도 화학물질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