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중소기업 밸류체인 컨버전스 지원사업’ 최종 선정

블 ⓒ대구시
뷰티산업 밸류체인 전주기 지원체계도 ⓒ대구시

대구시(시장 권영진)와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가 ‘지역중소기업 밸류체인 컨버전스 지원사업’에 공모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중소기업벤처부가 지역의 특화업종을 중심으로 지역중소기업 간 혁신을 위한 협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공모한 사업이다. 오는 2026년까지 5년간 국비 50억원, 시비 25억원, 도비 25억원이 투입되며 대구·경북이 광역권 상생협력사업을 위해 공동 전략을 펼쳐 이뤄낸 성과다. 

대구시와 경상북도의 공동추진사업은 지난해 8월 선정된 대구시의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정부공모사업과 올해 퍼스널케어 융합 얼라이언스 육성사업 등이다.

대구시와 경상북도는 지역의 미래신성장 동력으로 뷰티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여러 정책을 추진해왔다. 대구시는 지역중소기업에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 지난 2월 화장품 효능평가 장비 17종을 도입해 (재)대구테크노파크(한방뷰티융합센터) 내 피부임상 인프라를 구축했다.

경상북도는 화장품 제조시설인 ‘글로벌 코스메틱 비즈니스센터’를 2020년 6월 경산시에 구축하여 운영 중이며 하반기에는 화장품 특화단지조성이 마무리되는 등 풍부한 뷰티산업지원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대구시와 경상북도는 작년 2월부터 대구·경북 광역권 뷰티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발전 방안을 마련하는 등 지역 중소기업 밸류체인 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기획을 준비해 왔다.

대구시는 (재)대구테크노파크, 경상북도는 대구한의대학교 산학협력단을 공동 주관기관으로 (재)대구경북디자인진흥원, (재)경북테크노파크, (재)경북IT융합산업기술원, (사)이노비즈협회를 참여기관으로 사업 추진을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뷰티산업관련 지역기업의 전주기 지원을 위한 대구·경북 통합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이번 선정된 사업을 통해 지원기관의 인적·물적 인프라를 바탕으로 협업 및 연계지원을 추진하고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품 개발부터 시제품 제작, 디자인, 효능·안전성 평가, 마케팅 및 프로모션, 해외 판로개척까지 뷰티산업 밸류체인별 맞춤지원 프로그램을 지역의 뷰티산업 중소기업에게 제공해나갈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선정된 공모사업을 통해 지역에 산재해 있는 뷰티산업 지원기관 인프라를 연계 강화해 지역 중소기업에 밸류체인별 부족한 부분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구·경북 광역권 뷰티산업 동반성장을 통해 일자리 창출 및 지역산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권은주 기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