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3개 여성폭력 피해지원 단체 집회
“여가부 폐지는 피해자에게는 생존권…
성평등 관점 폭력방지 부처 필요하다”

피해자 지원 단체 535곳이 결성한 ‘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는 7일 오후 서울 통의동 인수위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성평등 관점의 폭력방지 전담부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외쳤다.
피해자 지원 단체 535곳이 결성한 ‘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는 7일 오후 서울 통의동 인수위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성평등 관점의 폭력방지 전담부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외쳤다. ⓒ여성신문

여성폭력 피해지원 단체 활동가들이 7일 서울 통의동 인수위원회 인근에 모여 윤석열 당선자와 인수위원회를 향해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여가부 폐지는 피해자에게는 생존권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성평등 관점의 폭력방지 전담부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외쳤다.

‘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는 이날 오후 경복궁역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성평등 전담부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는 가정폭력·성폭력·성매매 등 여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는 전국의 현장 단체 535곳이 결성한 연대체로, 각 영역에서 활동해온 피해자 지원단체가 한자리에 모인 것은 이례적이다. 이날 오후 3시 기준 온·오프라인에서 800명이 넘는 시민들이 한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성평등 관점 없는 여가부 폐지는 여성폭력 방지 정책과 피해자 지원 제도의 퇴행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최현진 꿈누리여성장애인상담소 활동가는 “성폭력, 아동 성폭력, 근친 성폭력, 장애여성 성폭력 피해자 등, 우리는 갈기갈기 흩어진 부서로부터 과연 이들을 보호할 수 있느냐. 장애여성은 또 얼마나 많은 기간 동안 어느 부서에 자신이 장애인이며 피해자라고 호소해야 한단 말이냐”라고 반문하며 인수위가 이런 현실을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여가부를 개인의 소유물 정도로 취급하는 정권교체용 주장은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는 7일 오후 서울 통의동 인수위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성평등 관점의 폭력방지 전담부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외쳤다. ⓒ여성신문
'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는 7일 오후 서울 통의동 인수위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성평등 관점의 폭력방지 전담부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외쳤다. ⓒ여성신문

폭력 피해자들이 지원 중단을 두려워하고 있다는 현장 목소리도 나왔다.

도은경 한국여성의전화 활동가는 “피해자들은 ‘지원이 다 없어지는 거냐’ ‘계속 상담소에 와도 되냐’며 전화를 하고 여가부 폐지 반대를 호소하는 국민청원을 올리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어 “여가부가 존재하는 지금도 여성폭력 문제 해결과 여성폭력 피해지원 체계는 불안정하고 여성폭력 관련 법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며 “여성폭력 피해자 지원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지만 일반예산으로 편성되지 않아 여가부 외에 다른 부처의 기금사업으로 운영돼 왔다”고 지적했다.

그는 “성평등과 여성폭력 피해자 지원을 전담하는 부처가 존재했기에 열악한 상황에서도 여성폭력 피해자 지원정책이 세워지고 운영될 수 있었다”며 “성평등 관점의 여성폭력 전담부처 없이 여가부 축소나 폐지는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면담을 요청하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 활동가들이 여성가족부 폐지는 여성폭력 방지 정책 및 피해자 지원 제도의 퇴행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내용의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여성신문
‘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 활동가들이 여성가족부 폐지는 여성폭력 방지 정책 및 피해자 지원 제도의 퇴행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내용의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여성신문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