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당선인 측, "내주까지 전체 내각 발표... 삼권분립 고려"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에 추경호 유력... 외교 박진-조태용 압축
국토교통, 송석준-이태규... 행안, 이태규-박수영-원희룡 거론 
문체부 나경원 전 의원... 노동부 임이자 의원 하마평 

추경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조정분과 간사 ⓒ뉴시스‧여성신문
추경호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조정분과 간사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내각을 총괄할 국무총리 후보자로 한덕수 전 총리를 지명하고 각 부처의 장관 인선에 막바지 속도를 내고 있다. 

다수의 언론 취재와 소식통에 따르면 윤석열 당선인 측은 각 부처 장관 인사를 복수로 검토하고 있고, 다음 주에는 윤석열 정부의 전체 내각을 발표하겠다는 계획이다.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조정분과 간사인 추경호 의원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 의원은 이명박 정부에서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박근혜 정부에서 기재부 1차관과 국무조정실장을 지냈다. 재선의 추경호 의원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업무 경험과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도 경험했다. 

외교부 장관에는 윤 당선인의 한미정책협의회 단장을 맡은 박진 의원과 외교부 1차관을 지낸 조태용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국토부 장관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과 이태규 의원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행안부 장관 인선은 내부 경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복수의 전·현직 의원이 자리를 맡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이태규 의원, 박수영 의원, 인수위 원희룡 기획위원장 등이 검토 대상으로 알려졌다. 문체부 장관에는 나경원 전 의원이 후보자로 거론되고 있다.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 ⓒ홍수형 기자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 ⓒ홍수형 기자

국방부 장관은 예비역 장성들 중 인선 될 것으로 보인다. 임호영·최병혁 전 한미연합사령부 부사령관과 김용우 전 육군참모총장, 심승섭 전 해군총장, 이종섭 예비역 중장 등이 후보군으로 거명되고 있다. 이들은 윤석열 선거 캠프, 인수위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법무부 장관은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하다 사직한 한찬식 전 서울동부지검장, 권익환 전 남부지검장, 구본선 법무연수원 연구위원, 조상철 전 서울고검장 등이 하마평에 올랐다. 

통일부 장관은 윤석열 대선 캠프에서 통일·대북문제 공약 작업을 한 김천식 전 통일부 차관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로는 대선 캠프에서 부동산 공약을 지휘한 김경환 전 국토부 1차관과 인수위 부동산 TF 팀장인 심교언 건국대 교수 등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으로는 인수위 경제2분과 간사인 이창양 한국과학기술원(KAIST) 경영공학부 교수가 유력하게 점쳐지고 있다.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로는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 유경준 의원, 이종훈 명지대 경영학과 교수 등의 이름이 나오고 있다. 임이자 의원 한국노총 부위원장 출신으로 현재 인수위 사회복지문화분과 간사를 맡고 있다. 유경준 의원은 노동부 최저임금심의위원회 공익위원과 한국노동경제학회장을 역임했다. 이종훈 교수는 19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임이자 의원은 환경부 장관 후보로도 검토되고 있다는 의견도 있다. 

임이자 의원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 사회복지문화분과 간사 ⓒ뉴시스‧여성신문
임이자 의원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 사회복지문화분과 간사 ⓒ뉴시스‧여성신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신용현 인수위 대변인과 이승섭 한국과학기술원(KAIST) 부총장, 과학기술교육분과 인수위원인 김창경 한양대 창의융합교육원 교수 등이 논의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군은 아직 유력한 인물은 꼽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금융위원장 후보로는 인수위 경제1분과 간사를 맡은 최상목 농협대 총장, 공정거래위원장은 인수위 정책특보를 맡은 강석훈 성신여대 경제학과 교수, 인수위 경제1분과 전문위원인 권남훈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가 거론되고 있다. 

국세청, 관세청, 통계청, 조달청은 경제부총리 청문회 이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윤 당선인 측은 삼권분립을 고려해 내각에 현역 의원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진다. 문재인 1기 정부보다 현역 의원은 줄이겠다는 의중으로 읽힌다. 문 정부는 당시 8명의 더불어민주당 출신 정치인이 입각했다. 하지만 비 정치인 출신들의 경우 인사 검증의 벽에 부딪힐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윤 당선인 측은 검증팀에 철저한 검증을 지시해 맡긴 상황이다. 검증 절차에 따라 인선 발표 시기가 늦어질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기도 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