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주년 4·3 희생자 추념식 참석
보수 정당 대통령 당선자로 첫 참석

3일 제74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사진=MBC 영상 캡쳐.
3일 제74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 사진=MBC 영상 캡쳐.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3일 제74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해 “희생자와 유가족 명예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보수 정당 출신 대통령이나 당선자가 4·3 추념식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당선자는 이날 오전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추념식에 참석해 “희생자들의 영전에 깊은 애도의 마음을 전한다. 고통의 세월을 함께하며 평화의 섬 제주를 일궈낸 유가족들께도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윤 당선자는 “우리는 4·3의 아픈 역사와 한분, 한분의 무고한 희생을 기억하고 있다”며 “억울하다는 말 한마디하지 못하고 소중한 이들을 잃은 통한을 그리움으로 견뎌온 제주도민과 제주의 역사 앞에 숙연해진다”고 말했다.

이어 “4·3의 아픔을 치유하고 상흔을 돌보는 것은 4·3을 기억하는 바로 우리의 책임이며 화해와 상생, 그리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대한민국의 몫”이라며 “4·3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의 온전한 명예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생존 희생자들의 아픔과 힘든 시간을 이겨내 온 유가족들의 삶과 아픔도 국가가 책임 있게 어루만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당선자는 “과거는 우리가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다는 믿음이 비극에서 평화로 나아간 4·3 역사의 힘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 곳 제주 4.3 평화공원이 담고 있는 평화와 인권의 가치가 널리 퍼져나가 세계와 만날 수 있도록 새 정부에서도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당선자의 4·3추념식 참석은 보수정권 대통령(당선인)으로서도 첫 참석이다.

앞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6년 역대 대통령 중 최초로 4·3 추념식에 참석했지만, 이후 이명박·박근혜 정권에선 대통령의 추념식 방문은 없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8·2020·2021년 3차례에 걸쳐 참석했다. 올해는 김부겸 국무총리가 대신 참석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