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사 부당지원 의혹 수사...급식관련 자료 등 확보

삼성의 '급식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의혹'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이 28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전자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했다. ⓒ뉴시스·여성신문
삼성의 '급식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의혹' 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이 28일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삼성전자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했다. ⓒ뉴시스·여성신문

삼성그룹 계열사 부당지원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30일 삼성전자와 삼성웰스토리 본사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이날 오전부터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에 있는 삼성전자 본사와 성남시 분당구에 있는 삼성웰스토리 본사 재무·회계 부서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웰스토리 급식 사업 관련 전산 자료와 직원 이메일 등을 추가 확보에 나섰다.

삼성계열사에 대한 압수수색은 지난 28일 이후 세 번째다.

검찰은 28~29일에도 이들 부서에서 사내 급식 운영 및 위탁결정 관련 전자문서 등을 확보했다. 수사팀은 이틀에 걸친 압수수색에서 확보하지 못한 디지털 자료 등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이날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6월 삼성전자 등 삼성그룹 계열사 4곳이 사내급식 물량을 웰스토리에 전부 몰아주면서 웰스토리에 높은 이익률을 보장해줬다고 보고 삼성전자 등 4개사와 웰스토리에 과징금 총 2349억원을 부과했다. 

공정위는 삼성전자 등 4개사가 수의계약방식으로 사내급식 물량을 웰스토리에 전부 몰아주면서 위탁수수료로 인건비의 15%를 추가 지급하거나 물가·임금 인상률을 자동 반영하는 방식 등으로 웰스토리가 높은 이익을 가져갈 수 있다고 판단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최지성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과 삼성전자를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고발했다.

검찰은 일감 몰아주기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그룹 지배권 승계 의혹과도 관련 있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웰스토리 지분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최대주주인 삼성물산이 100%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