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사업계획 승인...청라~구로 42분으로 단축

서울도시철도 7호선 인천 청라 연장사업 노선도 ⓒ국토교통부
서울도시철도 7호선 인천 청라 연장사업 노선도 ⓒ국토교통부

서울도시철도 7호선 인천 석남~청라까지의 청라 연장선 사업이 2027년 말 개통을 목표로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22일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의 사업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총연장 10.7㎞ 구간에 가정역(가칭) 등 7개역 구간을 확장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1조5739억원이 투입되며 인천 서북부지역의 대중교통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추진된다.

사업시행자인 인천광역시는 이달 중 사업에 착공해 2027년 12월 개통할 예정이다. 오는 23일 오후 2시에는 청라호수공원에서 착공식이 열린다.

청라연장선은 2019년 7월 기본계획이 승인된 이후 사업 구간 내 가정2지구 공공주택지구의 지정변경과 지구계획 고시 내용을 반영해 기본계획을 변경했다. 가정역(가칭) 추가로 신설했다

현재 서울도시철도 7호선은 장암역에서 석남역까지 총 60㎞ 구간, 53개 역으로 운행 중이다. 이 가운데 부평구청역에서 석남역까지 4.2㎞ 구간은 7호선 석남 연장사업으로 추진돼 지난해 개통했다.

7호선 청라 연장선에서는 열차 1대당 8칸으로 구성된 중량(重量) 전철이 투입된다.

출퇴근 시 6분, 평시는 12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에서 공항철도로, 석남역에서 인천 2호선으로 각각 갈아탈 수 있다.

7호선 청라 연장선이 개통되면 청라에서 서울 1호선 환승역인 구로(가산디지털단지역)까지 이동 시간이 현재 78분에서 42분으로 36분 단축된다.

또 강남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오갈 수 있는 등 서울 도심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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