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인 “정치부패 범죄 무관용 필요...
사면하면 국민 분열 야기할 것”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반대 청원에 청와대 답변 기준인 20만명 이상이 서명했다. ⓒ여성신문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반대 청원에 청와대 답변 기준인 20만명 이상이 서명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처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을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20만명 이상이 동참해, 청와대 답변 조건 기준을 충족했다. 

청원인은 지난 15일 올린 청원 글에서 “현재 정치권에서 논의되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에 대해서 강력하게 반대한다”며 “전직 대통령이 수감되고 몇 년 지나지 않아 또 사면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정치 부패범죄에 관해 관용 없는 처벌이 집행돼야 한다”고 썼다.

이어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하며 “(이 전 대통령 사면이) 오히려 국민을 분열시키는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고 했다. 2021년 11월에 발표된 한국갤럽 리포트에서 이명박‧박근혜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해 44%가 ‘사면해야 한다’, 48%가 ‘사면해서는 안 된다’고 답했다.

청원인은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과는 달리 이명박 전 대통령은 건강상 문제가 따로 제기되지도 않고 있고 이명박 전 대통령은 자신의 범죄행위에 대해서 국민에게 반성하는 태도 또한 보이지 않고 있다”며 “정치 개혁의 관점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자신의 의견을 피력했다.

청와대는 청원 마감일로부터 한 달 안에 20만 명이 동의하면 해당 사안에 대해 답변한다는 원칙을 세웠다. 현재 이 전 대통령은 다스에서 252억을 횡령하고 삼성으로부터 다스의 소송비용 89억 원을 받은 혐의 등으로 징역 17년에 벌금 130억원을 확정받고 수감 중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