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확진자 발생현황 및 특이사항 등 코로나19 주간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조희연 서울시교육감ⓒ뉴시스·여성신문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여성가족부 존폐 논란에 대해 "여성에 대한 구조적 차별과 혐오가 다 사라진 걸까"라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폐지 공약을 비판했다.

16일 교육계에 따르면 조 교육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여성부를 설치했던 문제 의식, 역대 정부가 여성할당제를 적용했던 취지까지 부정하는 논쟁이라면 진지한 목소리를 낼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행정부처로서 여성가족부의 존폐에 대한 논란일 뿐이라면 저는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행정적 해법을 찾으면 될 일"이라면서도 "2001년 여성부가 설치됐을 당시, 한국 여성들이 겪고 있던 문제가 지금은 다 해결된 것일까"라고 되물었다.

그는 "서울시교육감으로서 우리 여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한 뒤 겪는 차별과 혐오가 없다는 말은 차마 할 수 없다"며 "지난해 기준으로 상장법인의 여성 임원의 비율이 5.7%에 불과한데 과연 여성의 능력이 더 부족하기 때문일까"라고 지적했다.

조 교육감은 "편견과 차별이 더 견고하던 시절에 여성부를 설치하려 했던 이들이, 치열한 논쟁을 뚫고 여성할당제를 도입한 이들이 있었다"며 "새로운 정부가 이들과 공존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13일 윤 당선인은 인수위원회 인선 발표 기자회견에서 "여가부가 이제는 부처의 역사적 소명을 다하지 않았나"라며 "불공정, 인권침해, 권리구제를 위해 효과적인 정부조직을 구상을 해야하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