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SBS-TV에서 '2004 신년대기획 환경의 역습'이 방영된 후 '집이 두려워졌다'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새집으로 이사온 뒤부터 온 몸에 붉은 두드러기가 돋아나고 병원에 가도 낫지 않는 기묘한 피부병을 앓기 시작한 중학생의 사례는 매우 충격적이었다. 새집이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독극물을 뿜어내는 생물학적 무기로 우리를 위협한다. 가장 편안해야 할 집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위험한 장소로 탈바꿈되는 현실 속에서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꾀하는 전통적인 풍수지리(風水地理)는 새로운 인테리어 방법으로 떠오른다.

집은 그곳에 생활하는 사람의 '기(氣)'를 흡수하고 북돋아주는 매개체라는 것이 현대적인 풍수지리의 해석이다. 전통적으로 우리 조상들이 믿어온 풍수지리를 벤치마킹한 인테리어 풍수. '사랑받을 수 있는 자신만의 집을 짓는 것'을 기본으로 집안 곳곳에 가족들의 '기'를 북돋아주자.

● 현관

@B3-1.jpg

사람과 함께 운기가 드나드는 출입문은 언제나 밝고 깨끗해야 한다.

현관문- 집에 들어왔을 때 제일 먼저 기를 흡수하는 현관문은 열었을 때 공원이나 화단, 올라가는 방향의 계단 등이 보이면 좋다. 신혼부부가 사는 집은 젊음과 패기를 상징하는 동쪽에 위치한 현관을 추천한다.

바닥-빨간계통의 타일이 좋고 회색이나 검은색은 피해야 한다.

소품-현관풍수에서 조화와 애견용품은 금기시 하는 소품이다. 죽은 꽃에 들어 있던 음기가 집안으로 들어올 수 있고 개는 '변화'를 상징하기 때문에 운기가 들어오는 현관과는 상극이다. 거울은 태양을 마주보게 배치한 뒤 면이나 실크로 된 현관매트를 깔고 운기를 불러들이는 관엽식물을 놓으면 좋다.

● 거실

@B3-2.jpg

거실은 가족운의 요충지로 하루 동안 지친 가족들이 재충전을 하는 곳이다. 따뜻한 인테리어 위주로 꾸며야 한다.

테이블-유리·대리석 테이블은 힘차게 살아가려는 의욕을 뺏는다. 나무 결이 살아 있는 목재 테이블 위에 천을 씌우는 것도 좋지 않다.

소파와 커튼-면 소재로 조화를 이루게 배치한다. 비싼 가죽소파는 오히려 주객이 전도되어 운기가 달아날 수 있으니 지양하고 화이트나 연한 베이지 천 소파 위에 쿠션으로 멋을 내보자. 쿠션은 인간관계를 돈독히 하는 강력한 힘이 있다. 단 소파는 소파로, 침대는 침대로 사용해야 한다. 거실과 침실의 운기가 엉키면 활력을 보충하기 어렵다.

텔레비전-강한 양기를 발산하는 텔레비전은 동남·남서쪽에 두고 주변에 관엽식물을 놓아 수시로 식물의 생기를 흡수할 수 있도록 한다.

● 침실

@B3-3.jpg

사람은 수면을 통해 새로운 기운을 축적한다. 적절한 인테리어가 꼭 필요한 곳이다.

베개-침실에서 가장 비중을 둘 것은 베개의 위치다. 북쪽에서 수(水)의 기운을 흡수하는 것이 가장 좋고 발랄함을 상징하는 동쪽도 괜찮다.

침구와 커튼-커튼은 빨강·보라·흰색이 들어 있는 줄무늬가 기운을 상승시켜 준다. 이때 무늬 커튼에는 단색 침구가, 단색 커튼에는 무늬 침구가 어울린다. 단색 중 회색과 검은색은 피하고 동물무늬도 안 된다. 부부 금실이 좋아지기 원한다면 안정과 건강을 뜻하는 푸른색 침구를 추천한다.

소품-조명과 꽃, 방향제는 '인연세트'다. 연애운이나 인간관계운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 아로마 오일을 침구에 뿌리거나 아로마 스탠드로 활기를 찾아보자.

● 욕실

환기가 생명인 욕실은 건강운과 금전운을 예감할 수 있는 공간이다. 욕실인테리어는 물과 상생하는 파스텔 톤을 기본으로 도자기나 유리제품으로 코디한다.

환풍기-눅눅한 욕실에 곰팡이까지 생기면 건강·금전운에 치명적이다. 목욕 후 1시간씩 환풍기를 돌리자.

비누·삼푸 용기-물 근처에 화(火)의 기를 띠는 플라스틱은 놓지 말자. 도자기나 조개껍데기처럼 바다 이미지가 풍기는 무늬가 금전·애정운을 상승시킨다.

거울과 수건-그 집안 여성 미(美)의 척도는 반짝이는 거울이다. 수건은 최대한 보드라운 꽃무늬가 좋다.

● 아이의 방

아이의 운이 승승장구하게 하려면 책상의 위치와 학습영역을 확보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책상-밝은 톤의 원목제품이 최고다. 캐릭터가 덕지덕지 붙어 있는 스테인리스 책상은 아이의 집중력을 떨어뜨린다. 방위는 북쪽이 최고다.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의 책상이 남쪽을 향하는지 확인해 보자.

창문과 커튼-통풍이 잘되도록 해주고 방안에 캐릭터를 지나치게 많이 붙이지 않도록 조절해 준다. 패브릭 커튼은 하늘색이나 녹색이 좋다. 인물포스터를 천장에 붙여두는 문제가 있는 인테리어는 삼가자.

●부 엌

가족의 음식을 조리하는 부엌은 가족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곳이다. 따라서 한 집안의 건강운은 부엌에서 결정되며 나아가 금전운에도 영향을 미친다. 음양의 조화가 멋들어진 부엌인테리어를 통해 가족들의 건강도 챙기고 금전운도 잡아보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