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화운동족'에서 '요가명상족'까지

건강과 환경을 강조하는 웰빙상품에 대한 소비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이제는 웰빙이라는 말이 없으면 소비자의 눈길조차 받지 못하는 시대가 된 것.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새집증후군, 황사, 사스, 조류독감 등 환경적 요인이 소비자의 웰빙 욕구를 더욱 강하게 만들고 있다”고 말한다. 이렇듯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으로 소비자들의 웰빙상품의 구매욕구도 높아지지만, 쏟아지는 웰빙상품 앞에서 소비자들은 혼란스럽기만 하다.

따라서 본지는 현재 친환경 삶을 살고 있는 웰빙족을 통해 이 시대의 웰빙유형을 분석하고

더불어 웰빙을 위한 생활품목 등을 살펴본다.

~B4-1.jpg

<사진제공·중앙M&B>

웰빙 바람을 타고 건강에 관심 갖는 사람들이 부쩍 늘고 있다. 이른바 웰빙족들은 일과 휴식의 적절한 조화를 꾀해 퇴근 후에는 요가나 명상, 운동으로 지친 몸을 쉬어주고 인스턴트 대신 슬로 푸드와 유기농산물을 즐겨 먹는다. 친환경세제나 생활용품 한두 가지는 집안에 구비해 놓았고, 주말이면 가족과 함께 근처의 산을 오르거나 자연을 찾는다. 친환경적인 웰빙족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일별해 본다.

● 환경문화운동족

친환경세제를 쓰고 지나친 소비주의를 지양하며 일회용품과 인스턴트 음식을 철저히 배제하는 유형. 이른바 자연주의적 웰빙족이라 할 수 있는데, 이들은 웰빙은 나만 잘 먹고 잘사는 것이 아니라 “소유와 생각, 행동 모두를 포괄하는 환경운동, 문화운동이어야 한다”는 신념을 갖는다. 몸에 좋은 수십 가지 건강 식품과 효능을 머리 속에 꾀기보다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을 줄이고 끊는 것이 가장 빠른 건강법이라 믿는다.

● 건강먹거리족

아토피가 심한 딸과 함께 자연식을 먹기 시작한 B씨(41·여). 8년간 자연식을 먹어온 그는 체험해 본 결과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먹거리라는 깨달음을 얻었다. 특히 아이들은 받아들이고 표현되는 것이 빨라 유기농 먹거리를 줄였더니 딸아이의 아토피가 바로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전한다.

그 후부터 그는 직접 재배한 유기농 농산물과 건강식품만을 섭취해 온다.

웰빙족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먹거리다. 먹는 것이 곧 그 사람을 형성한다는 사고방식을 갖기 때문. 자연을 닮은 조화로운 삶과 식생활을 추구하는 '건강먹거리족'들은 무농약 농산물이나 축산물, 유기농산물을 애용한다.

● 요가, 명상족

요가, 명상은 내면의 휴식을 원하는 웰빙족들의 필수품목이다. 특히 정신노동을 많이 하는 웰빙족들에게 요가, 명상은 집에서도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건강법. 새벽시간과 퇴근 무렵 도심 속에 확산되는 요가 수련원과 명상편의점 등에는 휴식을 원하는 웰빙족들로 발디딜 틈이 없다.

● 첨단 친환경제품족

사스, 황사 등 자연환경의 변화에 두려움을 갖는 웰빙족들은 공기 청정기를 비롯한 친환경 가전제품으로 환경오염에 맞선다. 건강한 몸과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방어에 나서는 셈. 정수기, 비데, 에어컨, 냉장고에 이르기까지 첨단을 달리는 웰빙 상품이 웰빙족들의 기호품이다.

임인숙 기자isim123@

⊙친환경 웰빙족의 필수 환경가전제품

…'건강 체크하는 MP3'

다음달 출산을 앞둔 K(31·서울 서대문구)씨는 최근 남편으로부터 음이온 공기청정기와 비데, 정수기를 한꺼번에 선물 받았다. 한 차례 황사가 소란을 피운 후 남편이 “아이와 부인의 건강이 걱정된다”며 실내 가전에 거액을 투자했다는 것.

이처럼 황사가 기승을 부린 이후 웰빙 바람은 더욱 거세다. 웰빙시대와 황사를 대비해 가장 주목받는 전자제품이 공기청정기와 정수기. 또한 최근 연수기, 비데 등 환경가전도 웰빙 트렌드로 주목받는 제품군이다. 최근 들어 새집증후군을 의식한 소비자들에 의해 친환경 바닥재와 벽지, 마감재 등도 인기다.

웰빙 라이프가 일시적인 유행을 넘어 새로운 삶의 유형으로 자리잡으면서 매년 관련 제품 시장이 더블 성장을 기록한다. 게다가 오는 5월 실내공기질 관리법이 발효되고 지난 연말 악취방지법 등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이 같은 추세는 가속화될 전망이다. '삶의 질'을 표방하는 웰빙족들이 선호하는 아이디어 생활환경가전을 소개한다.

감현주 기자soon@

■ 비타민 발생 에어컨

'비타민 발생 에어컨'대우일렉트로닉스는 세계 최초로 비타민 에어컨 '클라쎄'(Klasse)를 개발했다. 첨단 세라믹 가공기술로 제작된 비타민 발생필터가 실내공기에 비타민 C를 공급, 피부 건강은 물론 항균물질이 포함된 비타민 바람으로 공기청정 효과를 발휘한다.

■ 먼지봉투 없는 청소기

~B4-3.jpg

LG전자는 먼지봉투가 필요 없는 초경량 '싸이킹'청소기를 내놓았다. 싸이킹은 헤파필터로 미세먼지를 걸러주고 항균물질을 통해 각종 세균 활동을 억제한다.

■ 음식물 쓰레기도 처리하는 가스레인지

@B4-4.jpg

린나이는 빌트인 인터넷 가스오븐레인지, 반찬냉장고,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주방기구 등을 통합한 '쎄인웰'(Saint Well)을 출시했다. 쎄인웰 빌트인 가스오븐레인지는 인터넷에 연결돼 PC나 이동통신을 이용, 가스오븐레인지 상태를 확인하고 오븐에 다양한 요리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비움'은 45∼49°C의 뜨거운 바람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건조시켜 냄새와 세균을 잡아준다.

■ 빛을 활용한 전기오븐

@B4-5.jpg

LG전자가 출시한 빌트인 전용 광파오븐 '솔라돔' (SolarDOM)은 빛을 활용한 신개념 전기오븐. 기본 전기오븐보다 조리속도가 최대 3배나 빠르기 때문에 음식물을 신속히 가열시켜 지방과 콜레스테롤 등을 고온분해한다. 단백질, 탄수화물 등 영양소 파괴를 막아 저콜레스테롤 및 저지방 요리 등 건강조리가 가능하다.

■ 살균하는 향기 발생기

@B4-6.jpg

캔텍코리아는 공기청정기와 향기발생기를 결합한 '산소사랑'을 출시, 한국화학시험연구원에서 대장균 및 포도상구균 등을 99.9% 살균하는 성능을 입증받았다. 무드 램프를 이용해 야간에는 은은하고 환상적인 조명을 연출한다.

■ 이중안전잠금 기능 비데

~B4-7.jpg

웅진코웨이개발이 내놓은 신제품 룰루비데는 복합식 순간온수시스템을 적용, 욕실환경과 어울리는 세련된 디자인에 청결·편의성·안전성을 강화했다. 특히 이중잠금 기능을 추가했으며 어린이가 사용할 수 있도록 어린이 전용버튼을 마련했다.

■ 건강 체크하는 MP3 플레이어

@B4-8.jpg

삼성전자가 선보인 '옙스포츠'는 건강체크 및 스포츠 기능을 내장한 MP3 플레이어다. 이는 사용자 체력에 맞는 최적의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 음악감상 등 기능 외에 심박수 체크, 소모 칼로리량 측정, 스톱워치 기능이 내장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