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 겸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이 12일 중장거리 탄도미사일 ‘북극성 2형’ 발사를 현지에서 지도했다고 조선중앙TV가 13일 보도했다. ⓒ조선중앙TV 캡처
ⓒ조선중앙TV 캡처

렌 밴허크 미국 북부사령관은 8일(현지시각) 북한이 새로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를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밴허크 사령관은 이날 하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북한이 과거 미국 본토에 도달할 수 있는 ICBM을 성공적으로 시험 발사하고 핵실험에 성공한 것은 미 본토를 위협하고, 위기 및 무력충돌 상황에서 우리의 선택을 제한하려는 능력을 개발하려는 북한 지도자들의 결심을 뚜렷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벤허크 사령관은 "북한은 2020년 10월 새로운 ICBM을 공개했다"며 "그것은 2017년에 마지막으로 시험한 것보다 훨씬 더 역량을 갖춘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북한이 작년 10월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발사한 것은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이 새로운 ICBM을 비롯해 가장 성능이 뛰어난 무기 시스템의 비행 시험을 곧 재개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올들어 미사일을 9차례나 발사했으며 지난 1월 20일 ICBM 시험 발사 및 핵실험 모라토리엄(유예)을 해제하겠다고 밝혔다.

밴허크 사령관은 "불량 국가들의 ICBM 위협에서 미국을 방어하는 것은 여전히 북부사령부의 주요한 우선순위이자 통합된 억제의 중요한 구성요소"라며 탄도미사일 방어(BMD) 체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같은 청문회에 출석한 멜리사 돌턴 국방부 차관보는 "이란과 북한 같은 역내 불량 정권들은 자국민의 복지를 희생시키면서 판도를 바꾸는 능력을 추구하는 등 분명하고 끊임없는 도전을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돌턴 차관보는 또 중국, 러시아, 이란, 북한을 거론하며 "미국은 사이버 위협에도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유엔 제재를 회피하면서 돈을 훔치기 위해 국제 금융 시스템을 악용하는 악의적인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