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중국, 2위 미국...인도 5위→4위, 독일 4위→6위
반도체 공급 차질로 세계 생산량 2% 증가에 그쳐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생산라인. ⓒ뉴시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생산라인. ⓒ뉴시스

지난해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 대수가 전년보다 조금 줄어든 346만대를 기록했으나 세계 5위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28일 발표한 '2021년 세계 주요 자동차 생산국 현황' 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346만2299대로 나타났다. 2020년보다 1.3% 줄었으나 세계 5위를 유지했다. 

1위는 2608만2천대를 생산한 중국이었고 이어 미국 915만4354대, 일본 784만6253대, 인도 439만6084대 등의 순이었다.

1∼3위는 변동이 없었다. 2020년 6위였던 인도가 29.6%의 생산량 증가세를 보이면서 4위로 뛰어올랐고, 4위였던 독일은 생산량이 8.8% 줄어든 342만7752대로 6위로 내려갔다. 

7∼10위는 멕시코(312만7311대), 브라질(224만8253대), 스페인(209만8133대), 태국(168만5705대) 등이었다.

세계 전체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보다 2% 증가에 그친 7978만대였다.

자동차생산협회는 우리나라의 세계 5위 유지에 대해 "글로벌 반도체 대란 등 연속된 악재 속에서도 재고관리와 적극적 반도체 확보 노력 전개 등으로 감소 폭을 최소화했다"고 평가했다.

협회는 "반도체 공급 차질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에 따른 재유행 등으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중국의 경우 3년 연속 역성장을 마무리하고 내수 증대와 수출 급성장에 힘입어 생산량이 3.4% 증가하면서 13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고 미국도 3.8% 늘어나며 2위를 유지했다.

일본은 3월 르네사스 공장 화재, 델타 변이 확산 등으로 2.7% 줄어든 785만대 생산에 그쳤고, 인도는 지난해 내수가 코로나 이전 수준에 가깝게 회복하면서 6위에서 4위로 뛰어올랐다.

독일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 이후 반도체 위기 심화 탓에 1975년 이후 가장 낮은 생산량을 기록했다.

자동차생산협회는 일본, 한국, 독일, 멕시코, 스페인 등 수출 비중이 높은 국가들은 반도체 부족이 지속되는 가운데 세계 경기침체 반복과 해운·항만 병목현상 등으로 수출 회복이 제한돼 생산 감소가 지속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진단했다.

중국, 스페인 등은 정부 개입과 지원으로 전기동력차 생산을 확대함에 따라 전기차 비중(중국 13.6%, 스페인 9.3%)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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