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링컨 "러시아 진지성 입증해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왼쪽)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오른쪽) ⓒAP/뉴시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왼쪽)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오른쪽) ⓒAP/뉴시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루한스크 독립 인정 여파로 이번 주 예정됐던 미·러 외무장관 회담이 결국 취소됐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22일(현지시각)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지금 시점에 회의를 진척시키는 건 말이 안 된다"라며 회담 취소 사실을 알렸다.

블링컨 장관은 "지난주 라브로프 장관과 유럽의 안보에 대한 각국의 우려를 논하기 위해 이번 주, 2월24일에 만나기로 합의했다"라며 "오직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지 않았을 때"가 전제였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우리는 침공이 시작되고 러시아가 외교에 대한 거부를 명확히 하는 모습을 본다"라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나는 우리 동맹·파트너국가와 (회담 취소를) 협의했다"라며 "모두가 동의했다. 오늘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에게 이 사실을 알리는 서한을 보냈다"라고 밝혔다.

다만 향후 외교 가능성은 열어뒀다. 러시아가 긴장 완화와 외교적 해결책 모색에 진지하다는 점을 국제 사회에 보여줄 만한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됐다면 미국도 여전히 외교에 전념한다는 것이다.

블링컨 장관은 "현장의 사실과 러시아의 행동에 기반해 동맹·파트너국가와 긴밀한 협의를 하며 (외교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러시아가 '외교의 위장'을 주장하도록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블링컨 장관은 "만약 러시아의 접근법이 바뀐다면 우리는 여전히, 나는 여전히 (외교에) 관여할 준비가 돼 있다"라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러시아가 "전쟁과 충돌로의 행진을 가속하고 있다"라며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러시아가 어떻게 전쟁을 위해 동원을 해왔는지 우리 모두가 봤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간 자국이 러시아의 가짜 깃발(false flag) 작전과 거짓말을 미리 예측해 왔다며 "러시아가 추가로 긴장을 고조하는 조치를 취한다면 신속하고 가혹한 조치를 마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