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합의 이행 놓고 회사측과 의견차 좁히지 못해

민주노총 및 산하 전국택배노조 회원들이 11일 서울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과로사 주범 CJ재벌 규탄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민주노총 및 산하 전국택배노조 회원들이 11일 서울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과로사 주범 CJ재벌 규탄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CJ대한통운 노조의 파업이 50일 넘게 진행되고 있다. 노조가 본사를 점거하는 등 투쟁의 강도를 높여가고 있지만 회사측은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어서 좀처럼 해결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는 지난해 12월 28일 사회적 합의에 따른 택배요금 인상분 분배 개선을 촉구하면서 파업에 들어갔다.

파업에는 전체 CJ택배노동자 2만3천여명 가운데 1600명 정도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택배노조는 사회적합의에 따라 인상된 택배요금 327원 중 76원만 택배기사 처우개선에 쓰이고 있다며 노동자들에 대한 분배를 더 많이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CJ대한통운 측은 택배요금 인상분은 140원이며 절반이 기사 수수료로 배분되고 있다고 맞서고 있다.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자 택배노조는 지난 10일부터는 CJ대한통운 본사를 점거해 농성하고 있다. 노조는 사태가 해결되지 않으면 스스로 걸어나오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입장문을 내고 "택배노조가 본사 건물에 난입해 로비와 일부 사무실을 불법 점거했고, 이 과정에서 회사 기물이 파손되고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집단 폭력을 행사했다"며 "비관용 원칙에 따라 관련자 모두에게 형사적, 민사적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11일 오후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사회적합의 이행과 함께 노조와 즉각 대화에 나설 것을 회사측에 촉구했다.

택배노조는 파업사태가 해결될때까지 무기한 점거농성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지만 회사측도 강경한 입장을 바꾸지 않고 있어 좀처럼 해결이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