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8일 전남 나주목문화관 앞에서 유세를 열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8일 전남 나주목문화관 앞에서 유세를 열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8일 경기지사 시절 정책의 전국 확산을 약속하는 ‘명확행’(이재명의 확실한 행복) 공약을 통해 디지털 성범죄에 무관용을 원칙으로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 ‘이재명 페이지’를 통해 “디지털 성범죄는 버튼 하나로 인권을 파괴하는 인권 살인이나 다름없는 중대 범죄”라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메시지를 담당한 국회 보좌진이 여성을 불법 촬영한 혐의로 경찰 수사 중이라는 소식이 알려지자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그는 “경기도지사 시절, N번방 사건을 통해 디지털 성범죄의 참상을 목격한 후 광역자치단체에서는 최초로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원스톱지원센터’를 만들었다”며 “피해자를 위한 상담부터 불법 영상물 삭제와 모니터링, 법률 지원, 수사 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1년 말 기준으로 18만 건 이상 상담과 2천여건 이상 불법 촬영물을 삭제 지원했습니다. 흔히 디지털 성범죄는 젊은 여성을 대상으로 일어나는 범죄로 오인할 수 있지만 피해자 중에는 일명 ‘몸캠피싱’에 연루된 청소년부터 중장년 남성들도 많았다”며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다. 우리 사회가 적극적으로 대처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N번방’사건을 최초로 알린 ‘추적단 불꽃’ 박지현 활동가도 디지털성범죄 특별위원장으로 선대위에 합류했다”며 “디지털 성범죄 대응 추진단 발족식에서 만난 이후 반년 만에 피해자원스톱지원센터가 설치됐다는 이야기를 하며 ‘이재명이 대통령이 된다면 지금보다 세상이 빠르게 나아지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품게 됐다’며 선대위 참여 이유를 말했다. 막중한 책임을 느낀다”고 적었다.

이어 “무관용을 원칙으로 강력하게 대응하는 동시에 피해자가 빠르게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으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