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관훈토론회서 대선 완주 의지 밝혀
안철수-윤석열 단일화 추진에 “실망스럽다”
양당 후보들 비판 “범법·탈법으로 흙탕물 대선 만들어”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14일 “나마저 이 선거를 멈춘다면 역사에 죄를 짓는 일이라는 각오로 선거에 임하고 있다”며 대선 완주 의지를 밝혔다.

심 후보는 이날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야권 단일화 동참 혹은 이 후보와 단일화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받고 “그럴 가능성은 없다”며 이처럼 말했다.

또 “2024년 총선에는 양당 체제를 넘어 최소한 4당 체제의 명실상부한 다원 정당 체제로 가야 한다”면서 “양당 체제를 대체할 수 있는 대안 세력을 키우고, 이러한 체제가 성장할 수 있는 제도적·정치적 기반을 마련하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에 단일화를 제안한 데 대해서는 “실망스럽다”고 했다. 심 후보는 “안 후보는 처음부터 새 정치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정치에 입문했지만, 정치개혁 측면에는 어떤 힘도 보탠 적이 없다”며 “이번에 양당체제 종식을 말해 기대했지만, 단일화 쪽으로 선회해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윤 후보가 언론 인터뷰에서 자신이 집권하면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적폐청산 수사를 하겠다’고 한 데 대해서는 “윤 후보 최악의 실언”이라며 “대통령이 수사를 지시하는 것도 말이 안 되지만, 후보 수준에서 적폐 수사를 운운하는 것은 노골적인 정치보복 선언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윤 후보의 사과를 요구한 데 대해서는 “선거판에 발을 들이지 않기를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거대 양당체제와 양당 후보들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이번 대선은 후보들의 도덕성과 자질의 측면에서 최악의 선거”라며 “비전과 시대정신이 모두 실종됐다. 이런 상태로 선거가 치러진다면 대한민국의 국격도, 시민의 삶도 더 나빠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기득권 양당 후보들은 본인은 물론 가족의 범법과 탈법으로 흙탕물 대선을 만들고 있”고, “표를 좇는 극단적 포퓰리즘 대결로, 정당 간 노선과 정책 차이마저 실종되고 있고 나라의 품격, 국가의 역할과 책임마저 형해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지금 민주주의의 최대 위협은 양당 정치체제 그 자체”라며 “불평등과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35년 승자독식 양당정치를 넘어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