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인증 목록에 올려

세계보건기구 ⓒAP/뉴시스
세계보건기구 ⓒAP/뉴시스

세계보건기구(WHO)가 관절염치료제인 '토실리주맙(tocilizumab)'을 코로나19 치료제로 인증했다.

WHO는 11일(현지시각) 보도자료를 내고 '토실리주맙'을 코로나19 환자를 위한 전적격성평가(PQ,Prequalification) 목록에 추가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사전인증을 받은 치료제는 이날 승인된 3개를 포함해 모두 6개라고 WHO는 설명했다.

토실리주맙은 스위스의 제약사 로슈가 관절염 치료를 위해 만들었지만, 코로나19 중증·위중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이른바 '사이토카인 폭풍'을 억제해 이들의 사망률을 낮춰주고 입원 시간도 줄여준다. 사이토카인 폭풍은 고열이나 장기 부전 등을 수반하는 과잉 면역 반응을 뜻한다.

이미 미국과 유럽연합(EU)은 이 약을 코로나19 중증 환자용 치료제로 사용 승인을 권고했다.

문제는 토실리주맙의 공급이 부족하고 저소득 국가에서는 1회 복용 시 약 600달러(약 72만원)로 비싸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WH0는 더 저렴한 복제약 형태로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전적격성평가 목록에 이 약을 추가했다고 설명했다.

전적격성평가는 WHO가 개발도상국에 백신, 의약품 등을 공급하기 위해 안전성과 유효성 등을 평가하는 제도다.

유엔 등 국제기구가 주관하는 조달시장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WHO PQ 인증을 받아야 한다. 과거에는 백신에만 PQ 인증을 줬지만, 최근에는 항암제 등으로 범위를 넓히고 있다.

WHO는 성명을 통해 "더 많은 기업이 WHO의 PQ 인증을 얻기 위해 나설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면 품질이 보증된 제품의 수를 늘리고 경쟁을 유발해 잠재적으로 가격을 낮출 수 있다"고 말했다.

WHO는 또 토실리주맙의 특허가 대부분의 용도에서 만료됐다며 "지적 재산권 장벽이 없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