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과성 근거 불충분' 판정
백신접종 6주 내 입원치료자 포함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 16종에 적용하는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 계도기간 종료일인 12일 오전 서울 시내 한 식당에 방역패스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서울 시내 한 식당에 방역패스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의학적 사유에 따른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예외범위가 24일부터 확대 적용된다. 임신부는 코로나19 감염시 고위험군에 포함될 확률이 높다며 여전히 예외범위에 포함되지 않았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24일부터 방역패스 예외확인 대상에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의심 증상이 있는 사람 중 피해보상 결과 '인과성 근거 불충분' 판정 받은 사람과 백신접종 6주 이내 이상 반응으로 입원 치료를 받은 사람이 추가된다.

'인과성 근거 불충분'으로 평가받은 사람은 별도 절차나 진단서 대신 쿠브(COOV·예방접종전자증명) 앱 또는 카카오 등 전자출입명부에서 접종내역을 업데이트하면 전자 예외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종이 증명서는 신분증을 들고 보건소에 가면 받을수 있다.

입원 치료를 받았다면 입원확인서와 진단서를 갖고 보건소에서 방문해 방역패스 예외자로 등록하면 된다. 등록 이후 전자 예외확인서를 받을 수 있고, 등록은 24일부터 가능하다.

당국은 방역패스 예외확인 추가 발급자를 1만2천명 정도로 추산했다. 당국은 "예외 범위 인정이 인과성 및 피해 보상의 필요성, 접종 금기를 의미하는 건 아니다"며 "백신접종 후 특별 관심이상 반응을 관찰하는 기간이 4~6주라서, 6주로 제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임신부는 코로나19 고위험군으로 분류되고 최근 미접종 임산부의 확진 후 위험 사례가 보고된 만큼 접종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예외를 적용하지 않았다.

당국은 임신부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중증, 사망 위험이 훨씬 높아진다며 백신 접종을 독려했다. 또 임신 12주 이내의 초기임산부의 경우에는 주치의와 상의 후 백신 접종을 받도록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