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법무부 장관 ⓒ뉴시스·여성신문
박범계 법무부 장관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주작 의혹' 관련 검찰 소환 통보에 불응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선거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19일 정부과천청사 출근길 기자들과 만나, 김건희씨가 최근 변호인을 통해 '대선 전 출석이 어렵다'는 의사를 검찰에 밝혔다는 오마이뉴스 보도와 관련한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박 장관은 "수사기관이든 수사기관의 수사 대상이 되는 사람이든 보편타당한 기준들이 있는 것 아니겠냐"며 "선거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산업재해분야 전문가를 검사장(대검 검사급)으로 선발하는 외부 인사 공모와 관련해 검찰의 반발이 이어지는 상황에 대해서는 "절차가 진행 중으로 더 드릴 말씀이 없다"고 빍혔다.

앞서 오마이뉴스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최근 김건희 씨에게 '비공개 소환'을 통보했지만, 김씨 측이 변호사 명의로 대선 전에 출석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박 장관은 수용자를 접견하려는 변호인의 방역패스를 의무화한 조치에 일시 제동을 건 법원 판단에 불복해 법무부가 즉시 항고한 것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법도 국민적 공감대 아래 적용되고 집행돼야 해서 즉시항고할 수밖에 없다"며 "많은 국민이 불편을 감내하고 있는데 그런 측면을 좀 헤아려봤으면 좋겠다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