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20세 이상 여성이라면 국가건강검진 가능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자궁경부는 질에 연결된 자궁의 입구를 말하는데 이곳에서 발생하는 암이 자궁경부암으로, 주로 HPV(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3~10%는 지속감염을 일으켜 자궁경부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정상 : 병변이 보이지 않는 경우
* 이형증 : 자궁경부암 발견 가능성이 있으므로 변화과정을 관찰해야 하며 세포진 검사를 요함.
* 상피내암(0기암) : 자궁경부에만 암세포가 국한되어 있어 치료 및 완치가 가능함.
* 자궁경부암: 암세포가 퍼진 상태로 조직 검사 후 방사선 치료, 항암치료, 수술이 필요함.

인유두종바이러스(HPV)는 여성과 남성의 항문이나 생식기 주변의 피부에 흔하게 기생하는 바이러스로 자궁경부암을 유발한다. HPV 백신으로 예방이 가능한데, 성 경험 전에 접종할수록 면역 효과가 높아져 세계보건기구는 9~13세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국내 HPV 백신 접종 권장 대상은 여성 만 9~45세 , 남성 만 9~16세다. 우리나라는 만 12세 여자 청소년에 한해 국가에서 무료 접종하고 있다. 

◎자궁경부암 고위험군 체크 
- 15세 이전에 첫 성경험을 했다. (조기 성생활)
- 부정출혈 증상이 있다. 
- 흡연 경험이 있다.
- HPV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다.
- 다수의 성 파트너가 있다.
-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된 적이 있다.
- 자궁경부암 검진을 한 번도 한 적이 없다.
(* 5개 이상 해당된다면 산부인과 검진 필요)

자궁경부암은 위험 원인인 HPV 바이러스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다. 균형 잡힌 식사, 비흡연, 신선한 채소 및 과일 섭취, 꾸준한 운동 등의 건강 증진 활동도 필요하다. 만 20~70세 여성이라면 1년 간격으로 세포 검사를 권고하며 2년 간격으로 국가건강검진으로 무료검사가 가능하다. HPV) 주로 성접촉으로 감염되므로 여성뿐 아니라 남성도 함께 백신 접종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길 바란다.
 
글/그림. 토마스애드
도움말. 성수역 유니스산부인과의원 은미나 원장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