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재무구조 불확실성 우려
정부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 제한적"

ⓒ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 제공

유럽연합(EU)이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시장에서의 독점을 우려해 현대중공업의 조선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불승인했다. 

EU 집행위원회는 13일(현지시각)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불허했다고 밝혔다. 조선과 항공 등 다국적 기업은 기업결합을 진행할 때 주요 경쟁국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한 국가라도 반대할 경우 기업결합은 무산된다. 

현대중공업은 2019년 3월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 인수 본계약을 체결한 후 6개국에 기업결합 심사를 요청했고 카자흐스탄과 싱가포르, 중국으로부터는 조건 없는 승인을 받은 상태였다.

EU는 두 기업이 결합하면 LNG 선박 시장에서 독점이 고착화 될 것으로 판단했다. EU 경쟁당국은 두 회사가 LNG선 시장을 독점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이들의 기술력이 독보적인 수준이라 ‘경쟁사’가 사실상 없다는 점을 우려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업체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선박 발주량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7%였지만 LNG 운반선 수주 비중은 87%에 달했다.

EU의 반대로 한국과 일본의 기업결합 심사도 중단될 가능성이 커졌다. 

대우조선해양은 합병이 무산되면서 1조5천억원을 지원받지 못해 재무구조 불확실성이 커지게 됐다. 지난해 3분기 기준 대우조선해양의 부채비율은 297%에 이른다.

정부는 “최근 조선산업 여건이 2019년 당시보다 개선돼 이번 EU의 불승인 결정이 우리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정부는 전세계 발주량이 조선업 불황기 진입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고 물동량 증가 등으로 향후에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