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나진~시베리아 횡단철도 연결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강원 고성군 제진역에서 열린 동해선 강릉~제진 철도건설 착공식에서 발언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강원 고성군 제진역에서 열린 동해선 강릉~제진 철도건설 착공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남북 철도 동해선의 유일한 단절 구간이었던 강릉~제진 구간이 연결된다. 

동해선 강릉~제진 철도사업의 착공식이 5일 제진역에서 열렸다. 

총 사업비 2조7406억원을 들여 강릉시 강릉 신호장부터 고성군 제진역 간 111.74km에 단선전철을 건설하며 2027년 말 개통이 목표다. 제진역은 2002년 남북 간 합의를 통해 2007년 북한의 감호역과 연결한 곳이다.

동해선 강릉~제진 구간이 개통되면 한반도 통합철도망의 가장 긴 축인 부산에서 나진까지의 동해축이 완성돼 남북이 철도로 연결된다. 

기존 대륙철도망인 시베리아 횡단철도(TSR) 만주횡단철도(TMR) 몽골횡단철도(TMGR) 등 유라시아 대륙철도망이 부산항과 직접 연결된다.

남과 북은 2018년 판문점선언에서 동해선·경의선 철도를 연결하기로 하고 평양공동선언 발표에 따라 철도 북측 구간 공동조사를 완료했다. 

같은해 12월에는 개성 판문역에서 '동·서해선 남북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을 개최하기도 했다. 그러나 다음해 2월 하노이회담 결렬 이후 남북철도 협력은 소강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정부는 그러나 북측과의 협력 재개를 대비해 자체적으로 추진이 가능한 동해선 강릉~제진 철도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착공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동해안 철도망을 완성하고 한반도를 남북으로 잇는 동해북부선의 복원으로, 강원도는 새로운 모습으로 도약하고 남북 경제협력의 기반도 갖추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5년 전이었던 2007년 이곳 제진역에서 금강산역으로 가는 시범운행 열차의 기적소리가 울렸다"며 "장차 다시 남북 열차가 이어진다면 평화로 가는 길도 성큼 가까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