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약 60일 앞두고 선대위 완전 해산
김종인 없이 ‘홀로서기’ 돌입
‘초슬림’ 선대위 예고...새 선대본부장은 권영세 의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선거대책위원회 해산 및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선거대책위원회 해산 및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5일 선거대책위원회를 전면 해산했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끝내 갈라서 독자 노선을 택했다. 대선을 약 60일 남겨둔 시점에서 국민의힘 내부는 그야말로 아수라장이 됐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민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지금까지 선거 캠페인의 잘못된 부분을 인정하고 다시 바로잡겠다”고 밝혔다.

새 선거대책본부는 최소한의 규모로 꾸리겠다고 했다. “철저한 실무형”, “아주 슬림하고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체제”로 바뀐다. 선거대책본부장은 4선 중진 권영세 의원이 맡는다. 

윤 후보는 “특히 지금까지 2030 세대들에게 실망을 줬던 행보를 깊이 반성하고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드릴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제게 시간을 달라, 확실히 변화된 윤석열을 보여드리겠다”고도 했다.

김 총괄선대위원장과 갈라선 데 대해서는 “결별이라고 보시는 분들도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선대위라는 조직이 너무 커서 의사결정을 단순화한 실무형으로 바꾸는 게 맞다는 본 것”이라고 밝혔다.

자신과 대립하고 있는 이준석 당대표를 향해서는 “우리 둘 다 국민과 당원들이 정권 교체에 나서라고 뽑아주신 것”이라며 “대표로서 역할을 잘하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이 대표의 선대위 복귀 여부에 대해선 “선거 운동이라는 게 꼭 선대본에 직책이 있어야 하는 건 아니지 않느냐”라고 선을 그었다.

이 대표 사퇴론에 대해서는 “제 소관 밖”이라며 “이 대표가 더 적극적으로 선거운동에 나서주길 기대하는 입장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아내 김건희씨의 이후 공개 일정 계획에 대해서는 “재작년 조국 사태 이후 제 처와 처가가 2년간 집중적인 수사를 받아왔다. 심신이 많이 지쳐 있고 요양이 필요”하다며 “제가 볼 땐 형사 처벌될 일이 크게 없을 것 같아서 걱정하지 말라 해도 여성으로서는 이런 것에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아왔다”고 말했다.

새해 벽두부터 국민의힘 선대위 분위기는 심상치 않았다. 윤 후보의 지지율이 하락세를 이어가자, 김 전 위원장은 지난 3일 윤 후보와 사전 조율 없이 선대위 본부장 사퇴를 포함한 전면 개편을 예고했다. 같은 날 의원총회에선 “후보도 태도를 바꿔서 우리가 해주는 대로만 연기만 좀 해달라”는 메시지까지 공개했다. ‘김종인 상왕론’, ‘쿠데타’라는 말이 돌았다. 윤 후보와 측근들은 반발했고 하루 동안 후보 공개 일정을 전면 중단했다. 결국 5일 선대위를 전면 해체하며 김 전 위원장과 갈라섰다.

김 전 위원장도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 사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후보를 두고 “당선을 위해 했던 일인데 주변 사람들한테 쿠데타니 뭐니 한다. 그런 분위기 속에서 내가 노력할 필요가 있나”라며 “그 정도의 정치적 판단 능력이면 더 이상 나하고 뜻을 같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