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새해 첫 무력시위
합동참모본부, 추가 정보 정밀분석 중

ⓒ조선중앙TV 화면 갈무리
ⓒ조선중앙TV 화면 갈무리

북한이 5일 동해상에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5일 오전 8시10분께 내륙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발사했다"며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일본 해상보안청도 "북한이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무력시위는 올해 들어 처음이자, 지난해 10월19일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이후 78일 만이다.

이번 발사는 지난해 10월19일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 이후 처음이다. 또 한미의 대화 호응 촉구에 직접 회신 없이 정세 관망 중이라는 분석 가운데 이뤄진 발사이기도 하다.

북한은 지난해 말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8기 4차전원회의를 통해 우리식 사회주의 건설을 강조하면서 자력갱생을 부각한 바 있다. 대남, 대외 전략에 대해선 유보적 태도를 보였다.

북한은 대남, 대외 전략에 대해 "다사다변한 국제정치정세와 주변 환경에 대처해 북남 관계와 대외 사업 부문에서 견지해야 할 원칙적 문제들과 일련의 전술적 방향들을 제시했다"고만 언급했다.

이번 미사일 발사에 대해서는 대체로 북한 국방 분야 계획 시간표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미사일 제원, 사거리, 김정은 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 참석 여부 등이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분석은 제한적이며,  향후 이런 지점들을 토대로 북한 의도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는 평가가 우세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