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이상반응보다 예방효과 중증예방효과 훨씬 커"

ⓒ뉴시스·이재갑 교수 페이스북
ⓒ뉴시스·이재갑 교수 페이스북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자신과 배우자는 3차 접종을 마쳤으며 세 자녀는 2차 접종까지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최근 백신접종을 독려해왔던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센터장이 1차만 접종해 논란이 일자 3차 접종 사실을 공개하며 백신 이상반응에 대한 오해를 불식시키고자 나선 것이다. 

이재갑 교수는 “백신 혐오주의자들의 준동이 심하다. 인터뷰 기사나 유튜브에 도를 지나칠 정도로 모욕적인 댓글을 단다. 나와 가족의 백신 접종력을 묻는 사람들도 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교수는 “이미 2차 접종 후에 쿠브 앱(질병관리청의 백신 접종 증명 앱, COOV) 기록을 올린 적이 있는데 3차 접종 기록도 올려야 할 듯하다. 아내도 3차 접종을 맞았고 아이들 세명도 2차 접종을 완료했다”며 접종 기록이 담긴 쿠브 앱 화면 캡처 사진을 공개했다.

이 교수는 “백신 접종의 효과를 우리가 이미 알고 있다. 이상반응과 관련해서도 이상반응이 없다는 것이 아니라 이상반응보다 더 중요한 백신의 예방효과와 중증예방효과가 훨씬 더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드리고 싶다”며 백신접종의 필요성을 다시 강조했다.

이어 “인과관계가 증명됐나 증명이 어려운 경우에는 중증이상반응에 대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충분한 조사와 보상이 필요한 부분은 누누이 강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천은미 교수는 백신 1차 접종만 받은데 대해 논란이 일자 자신이 1차 접종을 받은 뒤 "모든 종류의 항생제와 백신에 부작용이 있는 알레르기 체질"이라며 접종 이후 심한 부작용에 시달렸다고 말했다. 

자신이 겪은 부작용을 알리면서도 지나친 우려는 경계했다. 천 교수는 3일 YTN '뉴스큐'에 출연해 "이런 부작용은 저처럼 특수한 체질인 경우에만 올 수 있는 것이지, 대부분의 경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저희 부모님과 가족들은 다 접종을 했다"고 강조했다. 

최근 강화된 '백신 패스'에 대해서는 "좀 더 과학적이고 합리적이고 형평성 있는 백신 패스가 필요하다"며 "앞으로는 코로나19와 함께 일상 생활을 같이 가야 하기 때문에 백신 패스 적용보다는 '완화'하는 쪽으로 가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