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부겸 국무총리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부겸 국무총리는 3일 현재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백신으로 코로나를 거의 따라잡았다고 생각할 때 오미크론이 속도를 내면서 저 멀리 달아나는 형국"이라고 평가했다.

김부겸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다시 격차를 좁혀 따라잡으려면 기존 방역체계를 혁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더 빠르고 강해진 방역 체계가 필요하다"면서 "방역 당국은 기존 관행과 규정에 얽매이지 말고 새로운 상황에 맞는 방역 전략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역학조사와 진단검사, 치료역량 전반을 더 빠르고 기민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전면적으로 개편하는 일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지난 2년 동안 국민들이 자율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해 그 힘으로 위기를 벗어날 수 있었다"며 "곧 닥쳐올 오미크론 위기도 '자율과 책임' 방역으로 이겨낼 수 있다"며 "정부가 제시하는 방역수칙을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정부가 먼저 나서서 소상공인·자영업자 여러분의 고통을 덜어드릴 방법을 고민하고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