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NBC, 장잔 옥중 단식투쟁 소식 보도 
장잔 "진실을 보고 말할 권리가 있다"

2020. 5. 14. 장잔 유튜브 ⓒ장잔유튜브 화면 갈무리
2020년 5월 14일 시민기자 장잔. ⓒ장잔 유튜브 영상 캡쳐

중국 우한에서 코로나19가 처음 발생했을때 유튜브를 통해 우한의 실상을 세계에 알렸던 시민기자 장잔이 감옥에서 목숨을 건 투쟁을 벌이고 있다고 미국의 NBC 방송이 보도했다.

NBC는 19일(현지시각) 2020년 5월 독립언론을 통해 우한에 관한 비판적인 인터뷰를 NBC에 제공했던 장잔이 옥중 단식투쟁으로 목숨이 위태롭다고 전했다. 

장잔은 지난해 2월 우한에서 올린 유튜브에서 "오전 12시 40분이다. 장례식장의 화장장 소리다. 그들은 밤낮으로 일한다."며 우한의 실상을 알렸다.

중국 정부가 초기 발병을 억제하려 할 때 장씨와 같은 시민 기자들의 보도는 위기의 규모와 정부의 대응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나 그들은 언론매체가 엄격하게 통제되는 나라에서 그들의 공격적인 보도가 오랫동안 용인되지 않을 것이라고 걱정했다.

장잔은 5월 NBC와의 인터뷰때는 "지금은 괜찮다. 그들은 나를 체포하지 않았다. 그러나 내가 이런 행동을 계속한다면 결론이 어떻게 날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

장잔은 그 달에 사라졌다. 그녀의 변호인은 장잔이 소요죄로 상하이 법원으로부터 징역 4년을 선고받았다고 확인했다.

NBC는 그가 대유행과 관련된 뉴스 확산을 억누르고 있던 중국 당국과 관리들에게 바이러스의 충격을 투명하게 밝히도록 요구한 인론인 10중 한명이라고 소개했다. 여러사람이 석방됐으나 장잔은 아직 수감중이다. 그의 가족과 친구, 후원자들은 단식투쟁을 벌이고 있는 장잔이 숨질수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그녀는 진실을 상징한다. 그녀는 정의를 상징한다." 영국에서 장잔의 석방운동을 벌이고 있는 활동가 제인 왕은 "그가 중국의 최고의 상징"이라고 말했다.

장잔의 오빠 장주는 지난 10월 자신의 트위터에 동생의 체중이 90파운드(40kg)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적었다.

그는 "그녀가 다가오는 겨울을 버틸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영국 주재 중국대사관은 성명에서 "중국당국은 재소자들의 건강에 대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치료를 받을수 있는 완전한 권리를 보장받고 있다"고 말했다.

성명은 "중국 시민들은 법에 따라 권리를 보장받고 있으며, 모든 사람이 법앞에 평등하다. 법을 어긴 사람은 누그든지 제재를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경없는 기자회는 "올해 38세인 장잔은 중국에서 구금된 전문언론인과 시민기자 127명중 한명이다. 이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 많은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언론보호위원회의 별도보고서에는 중국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언론인을 구금한 나라로 지목했다.

장잔이 감옥에서 사망한다해도 중국 내에서 수감 도중 사망한 첫 번째 반체제 인사는 아니다. 민주화운동의 상징으로 노벨평화상을 받았던 류샤오보는 11년형을 선고받고 복역중이던 지난 2017년 간암으로 숨졌다.

지난달 미국 국무부는 장잔의 건강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석방을 요구했다.

중국당국은 전직 변호사였던 장이 코로나바이러스를 세계에 알리기 전부터 주시하고 있었다. 장은 2019년 9월 홍콩의 민주화시위때 공산당의 권력독점을 종식시켜야 한다는 내용의 캠페인우산을 상하이에 전시해 두 달 이상 구금됐으며 그는 당시에도 단식투쟁을 벌였다.

그는 2019년 11월에 석방됐다. 중국 당국은 지난 2020년 1월 23일 우한의 코로나바이러스를 차단하기 위해 원천봉쇄했댜. 장은 2월에 우한에 도착했으나 어떤 목적으로 우한을 방문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장잔은 이후 여러차례 우한을 방문해 현지의 실상을 알렸다. "그들은 이미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그들은 억압받고 있다. 그들은 사랑하는 사람이 코로나19로 숨져도 슬퍼할 권리가 없다"고 전했다.

장은 여러차례 이런 내용을 유튜브로 알린 뒤 경찰로부터 이를 중지하라는 경고를 받았다. 

장장은 2020년 5월 NBC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의학적인 문제에 대해 알지 못한다. 나의 마음을 따랐다"고 말했다.

장은 2020년 5월 체포돼 투옥된 이후 간헐적인 단식투쟁을 벌였으며 여름에는 11일동안 병원에 입원 치료를 받았다.

제인 왕은 "장의 어머니가 지난 10월 그녀와 화상통화를 했으며 죽음 직전의 수척한 모습을 보고 통곡했다. 장잔이 걸을수 없을 뿐만아니라 머리를 들을수 조차 없다"고 말했다. 이어 "장이 단식투쟁을 벌이며 저항하는 것은 자신이 결백하며 자신은 진실을 보고 진실을 말할수 있는 권리가 있기 때문"이라고 왕은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