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공동행동 기자회견

권력형성폭력인권침해문제해결을위한서울대인공동행동이 17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행정관 뒤에서 '성폭력·인권침해 서울대 음대 B교수 파면과 학회 고문·집행위 자격 박탈 촉구 연서명 전달식'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홍수형 기자
권력형성폭력인권침해문제해결을위한서울대인공동행동이 17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행정관 뒤에서 '성폭력·인권침해 서울대 음대 B교수 파면과 학회 고문·집행위 자격 박탈 촉구 연서명 전달식' 관련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홍수형 기자

권력형성폭력인권침해문제해결을위한서울대인공동행동이 17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행정관 뒤에서 '성폭력·인권침해 서울대 음대 B 교수 파면과 학회 고문·집행위 자격 박탈 촉구 연서명 전달식'과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공동행동은 "늑장·밀실 징계위와 송방망이 처벌의 전례가 불안을 자아내는 가운데 성폭력·인권침해 가해로 징계 절차가 진행 중인 음대 B 교수가 직위 해제 이후에도 서울대 교수 신분으로 다수의 학회에 참여해 왔음이 드러났다" 며 "가해자는 돌아오고 피해자는 떠나가는 비상식이 더는 반복되지 않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공동행동은 지난달 8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한 ‘성폭력‧인권침해 서울대 음대 B교수의 파면과 학회 고문‧집행위 자격박탈 촉구 연서명’을 서울대 본부에 전달한다고 밝혔다. 해당 연서명에는 총 27개 단체와 647명의 학생‧시민이 참여했다. 

다음은 공동행동 연서명 전문. 

성폭력·인권침해 서울대 음대 B교수의 파면과 학회 고문·집행위 자격박탈을 촉구한다

교수가 제자에게 권력형 성폭력·인권침해를 저지른 ‘음대 B교수 사건’은 많은 학생과 시민의 공분을 샀던 사건이다. B교수는 학회 출장 중 제자인 피해자의 숙소에 강제침입했고, 지속적인 폭언과 성희롱성 발언을 하였으며, 수차례 동의 없는 신체 접촉을 하였다. 사건을 조사한 서울대학교 인권 센터는 가해 사실이 입증된다는 의견을 밝히며 중징계를 권고했고, B교수는 지난해 4월 서울대학교 교원 징계위원회에 회부되었다. 해당 교수는 서울대학교 교수직위에서 해제된 상태이다.

그런데, 성폭력‧인권침해 가해자인 B교수가 직위 해제 기간 중 서울대학교 교수 신분으로 학계에서 활발히 활동해왔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B교수는 교수직이 해제되었음에도 본인의 학회 이사회에 고문 자격으로 출석했고, 다수의 학술대회에도 집행위원 등으로 버젓이 이름을 올려둔 것으로 알려졌다.

B교수의 학계 활동은 피해자를 위축시킨다는 문제점을 수반한다. 피해자가 돌아가야만 할 일상에 가해자가 없어야 한다는 것은 상식이다. 그러나 B교수는 피해자가 있어야 할 학교에 지속적으로 출입했고, 제자들에게 강단에 복귀한다는 허무맹랑한 연락을 돌렸다. 피해자가 돌아와야 할 학계에서도 학술대회에 버젓이 이름을 올리고 활동을 지속했다. 이러한 행위는 사건의 심각성을 은폐하려는 시도이자, 피해자가 있을 자리마저 빼앗는 또 다른 가해다.

우리는 성폭력 사건으로 징계 절차가 진행 중이고, 분명 교수직에서 해제되었음에도 다수의 학회에 참여하며 스스로를 ‘서울대학교 교수’라고 소개한 B교수의 행태를 규탄한다. 성폭력‧인권침해 가해 사실로 징계와 수사가 진행 중임에도 뻔뻔하게 학계 활동을 이어온 B교수는 일말의 반성조차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스스로 증명한 것과 다름없다.

또한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방치하고, 3개월 내에 종결해야 할 징계위를 1년 7개월이나 끌어온 서울대학교에 B교수의 조속한 파면을 요구한다. 또한 가해 교수가 직위해제 신분에도 서울대학교 교수로서 학계에서 활동해온 일련의 사건에 대해 재발방지책 마련을 요구한다. 

그리고 B교수의 징계 진행 사실을 인지하고서도 가해자를 업무에서 배제하지 않은 한국○○○○○○학회에 B교수의 즉각적인 업무배제를 요구한다. 한국○○○○○○학회는 B교수가 본인의 징계위가 진행 중임에도 정상적으로 업무를 진행해온 비상식적인 사건에 분명히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지금 당장 B교수의 이사회 고문 자격을 정지하고, 다가오는 학술대회 집행위 자격을 박탈하라.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이 공동체에 가해 교수가 돌아올 자리는 없다. 학계 또한 그래야만 한다. 가해 교수는 끊임없이 돌아오나 피해자는 또 다시 내몰리는 이 부조리의 굴레 속에서 또 다른 알파벳 교수의 등장은 예견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 굴레를 멈추기 위해, 더 안전하고 평등한 학문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서울대학교 교원징계위원회는 1년 7개월 늑장 징계를 반성하고, 당장 B교수를 파면하라!
하나. B교수가 참여 중인 학회측은 B교수의 집행위원 자격을 박탈하라!
하나. 서울대학교는 이번 사건에 대한 재발방지책을 마련하라!

2021. 12. 17.
647명의 학생‧시민 및 27개 단체 연서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