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14일 관훈토론회서 밝혀
노동자 위해 사용자가 판 깔 수 있게 해줘야
롤모델은 링컨 대통령, 작은 정부 지향해야
차별금지법 너무 포괄적, 좀 더 상세히 봐야
김건희씨 논문 표절이면 학위 취소 전 반납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여성신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4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여성신문

“사용자 편 아닙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4일 서울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이렇게 못박았다. 정치하는 사람이 어떻게 사용자 편일 수 있겠느냐며 다만 진정으로 노동자를 위해서라면 사용자가 판을 깔 수 있게 해줘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윤 후보는 또 주52시간제와 최저임금제는 유지돼야 하지만, 일부가 아닌 전체 국민과 노동자가 원하는 것을 감안, 향후 다시 조정할 땐 노사합의에 의하도록 여지를 두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선대위원회 인선과 관련해서는 민간영역에서 일하다 온 분들 검증에 미흡함이 있었다며 잘못된 건 모두 자신의 책임이며,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인선 시 모든 정보 채널을 동원해 철저하게 검증하겠다고 얘기했다. 사찰이냐 아니냐는 목적의 정당성 여부에 달렸다는 것이다. 

국정 운영의 롤 모델은 미국의 링컨 대통령이고 작은 정부, 효율적인 정부를 지향한다고도 했다. “소상공인 지원책을 보면 큰 정부인 것 아니냐”는 물음엔 “소상공인들에게 지금은 전쟁과 같은 비상상황인 만큼 일단 구해야 한다. 아니면 더 큰 복지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개헌은 국민적 합의가 필요한 만큼 지켜봐야 하지만, 청와대는 개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당선된다면 내각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비서실은 규모를 축소하겠다는 것. “여소야대 국회가 될 텐데”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무리하게 정책을 추진하기보다 정권 초기부터 정보와 비전을 공유한다면 더불어민주당도 반대를 위한 반대는 못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차별금지법’에 대해서는 “태생적인 차이 때문에 차별이 이뤄지면 안되지만 지금의 차별금지법(안)은 너무 포괄적”이라며, 헌법 해석 차원에서 많은 논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좀 더 디테일하게 들여다봐야 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선 후보가 1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윤석열 대선 후보가 1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윤석열만의 대표정책’으로는 ‘일자리 창출’을 꼽았다. 일자리는 경제가 성장해야 만들어지는 만큼 경제· 사회· 복지 정책의 중점 모두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두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초보운전자라는 일부의 비판에 대해서는 국민의 눈에서는 부족한 점이 보이겠지만 국민만 바라보고 해온 26년 공직생활처럼 앞으로도 오직 국가와 국민의 이익만 생각하며 판단하고 결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시간이 넘도록 이어진 이날 토론회에서 윤 후보는 자신을 둘러싼,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부터 부산저축은행 사건, 배우자 김건희씨를 둘러싼 논란까지 각종 질문에 “물어줘서 고맙다”며 하나하나 답했다. 김건희씨 학력과 관련해서는 “대학에서 검증 중이니 학문적으로 표절이라고 하면 대학에서 취소하기 전에 반납할 것”이라며 “다만 논문의 학문적 수준(가치)을 따진다면 몰라도 실험논문인 만큼 표절인지는 의문”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