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뉴시스
ⓒAP/뉴시스

아프리카 나이지리아가 서방 선진국으로부터 어렵게 받은 코로나19 백신 100만 회분을 폐기할 예정이라고 13일(현지시각)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파이사이 슈아이브 나이지리아 국립1차건강관리개발기구(NPHCDA) 사무국장은 “유통기한이 지난 백신 100만회분을  폐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사기에 에하니레 보건장관은 앞서 나이지리아가 지난주 서방 국가들로부터 백신을 받았지만, 유통기한이 몇 주 남지 않아 접종 자체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나이지리아는 인구가 2억 명이 넘는 아프리카 최대 규모 국가지만, 백신 접종률은 성인의 4%도 안 된다. 

슈아이브 국장은 “백신 부족 사태로 조금이라도 보호를 제공하기 위해 국제공여국들로부터 유통기한이 촉박한 백신을 들여왔지만, 이제 더는 이런 백신을 받지 않겠다”고 말했다.

세네갈도 최근 2달간 최소 20만 회분의 백신을 유통기한 만료로 폐기했는데, 추가 20만 회분이 이달 말 기한 만료를 앞두고 있다고 국가 백신 담당자가 밝혔다.

아프리카 국가들이 접종에 속도를 내지 못하는 데에는 인프라 차원의 문제와 함께, 백신에 대한 높은 불신 문제도 있다.

세네갈 백신 담당자 우세아누바디안은 “접종을 망설이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하루 1000~2000명에게 백신을 맞히고 있는데, 이대로는 지금 보유한 모든 백신을 기한내 사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접종을 독려하면서 최대한 맞히기엔 미국과 중국 등에서 보내주는 백신의 유통기한이 짧다는 게 가장 큰 문제라고 로이터는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