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방부 "한국 방어임무 충실히 이행"

지난해 2월 경기도 평택시 주한미군 기지 '캠프 험프리스'. ⓒ여성신문·뉴시스
경기도 평택시 주한미군 기지 '캠프 험프리스'. ⓒ여성신문·뉴시스

미 국방부가 29일(현지시각) 지난 2월부터 진행해온 해외주둔 미군재편 검토(GPR)가 완료됐으며 주한미군의 규모에는 변화가 없다고 미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미 국방부 고위관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국방부가 지난 2월부터 시작된 해외주둔 미군 재편 검토 작업이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 관리는 이번 해외주둔 미군재편 검토가 최우선적으로 관심을 두는 지역은 인도태평양 지역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해외주둔 미군재편 검토는 인도태평양 지역내 동맹과 동반자 국가들이 역내 안정에 기여하고 중국의 군사적 공격성과 북한의 위협을 억지하는 구상들을 펼쳐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군사협력 활동을 강화하고 괌과 호부 및 태평양 도서들에 군사적 기반시설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검토 결과 주한미군의 규모에 변화가 있게 되느냐는 질문에 구체적으로 밝힐 순 없지만 미국은 한국 방어 임무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우리야 올란드 국방부 대변인은 기자회견 뒤 해외주둔 미군재편 검토에 따른 주한미군 수나 규모의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미 하원 및 상원 군사위원회는  지난 9월 공개한 2022 회계년도 국방수권법안(NDAA)에서 해외주둔 미군 재편 검토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주한미군 규모를 명시하지 않았다고 밝힘으로써 주한미군에 변동 가능성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했었다.

미 군사 전문가들은 국방부의 해외주둔 미군재편은 주로 증강하는 중국의 군사력에 맞서기 위한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주한미군 유지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주한미군 관련 변화는 없거나 미미할 것이라고 분석헸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