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개발 민간 사업자인 화천대유에 편의를 봐준 대가로 50억원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는 곽상도 전 의원이 15일 오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20대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관련 공판에 출석한 뒤 나오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대장동 개발 민간 사업자인 화천대유에 편의를 봐준 대가로 50억원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는 곽상도 전 의원이 15일 오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20대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관련 공판에 출석한 뒤 나오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곽상도 전 의원의 주거지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은 이날 오전 곽 전 의원의 주거지와 그가 사용하던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중이다.

검찰이 곽 전 의원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수사 초기인 지난달 1일엔 곽 전 의원 아들 병채씨의 집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검찰은 대장동 의혹 관련자들 조사 과정에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곽상도 전 의원을 통해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무산될 수 있었던 상황을 넘기는 데 도움을 받았다는 정황을 포착해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곽 전 의원의 아들 병채씨가 화천대유로부터 받은 퇴직금 50억원을 이에 대한 대가로 의심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병채씨를 여러 차례 불러 경위를 조사헸다.

검찰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하나은행 본점 압수수색도 진행하고 있다. '대장동 PF' 관련 부서인 부동산금융부 등이 압수수색 대상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하나은행이 컨소시엄을 구성할 때 수천억원대 이익을 예상하고서도 화천대유 측에 이익을 몰아준 혐의 등으로 고발된 사건도 함께 수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최근 당시 실무자였던 이모 부장을 재차 불러 조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