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다녀와야 당당한 남자라는 발언이 포함된 병무청 홍보영상. 사회복무요원 비하 논란이 일고 있다. ⓒ병무청 홍보영상 유튜브 갈무리
현역 다녀와야 당당한 남자라는 발언이 포함된 병무청 홍보영상. 사회복무요원 비하 논란이 일고 있다. ⓒ유부트 병무청 홍보영상 갈무리

병무청이 공개한 홍보영상에서 ‘현역 군인이 아니면 남자가 아니다’, ‘제대로 군 생활하려고 4급 대신 현역을 갔다’ 등 발언이 나와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5일 병무청 공식 유튜브 채널에 ‘친구에게 듣는 군 생활 이야기’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영상 속에서 친구 사이인 남자 3명은 함께 식사한다. 이 중 한 남성은 휴가를 나온 설정으로 나머지 2명이 “요즘 군대 어떠냐”, “내년에 입대할 생각이다” 등 군 생활과 관련한 질문을 한다.

대화 가운에 ‘슈퍼힘찬이 프로젝트’가 언급될 때 나왔던 발언이 문제가 되고 있다. 슈퍼힘찬이 프로젝트는 병역판정검사에서 4·5급 판정을 받은 사람에게 현역 입대의 기회를 주는 제도다. 일반적으로 4급은 사회복무요원으로 대체 복무하고 5급은 민방위 훈련만 받는다.

군 생활 중인 남성은 “현역으로 갔다 와야 내 성격이 허락할 거 같아서 슈퍼힘찬이 제도를 신청했다”면서 “그래서 살 빼고 현역으로 입대한 것 아니겠냐”고 했다. 그러자 한 친구가 “너한테는 딱 맞다”며 “네 성격에 군대라도 다녀와야 어디 가서 당당하게 남자라고 이야기하지”라고 답한다.

온라인상에는 영상 속 몇몇 발언이 사회복무요원을 비하하려는 목적이 담겼다며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영상의 댓글에는 "공익을 무슨 죄지어 가는 것 마냥", "현역이 아닌 사람들을 매도한다",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 중인데, 이런 영상을 보고 참 자괴감이 드네요" 라는 등의 글이 달렸다.

해당 영상은 13일 오후 3시 현재 '좋아요' 70개를 받았지만 '싫어요'는 1만2천개를 받았다. 조회수는 4만1천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