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리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리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여야는 10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의 전체회의에서 여성가족부의 대선 공약 개발 의혹을 두고 난타전을 벌였다.

이날 여가위 국민의힘 간사인 김정재 의원은 자신과 정 장관의 통화 녹취록 공개와 관련 “정 장관의 육성은 지난 10월 28일 여가부가 대선 공약을 개발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후 국민의힘 여가위 측에 여가부 장관이 사실관계를 직접 파악한 후 보고한 내용”이라며 “정 장관의 유선 보고 내용 핵심은 ‘공약 개발을 위한 민주당의 요청이 있었고 이에 따라 회의를 열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유선 보고 이후 11월 2일 국민의힘 소속 여가위 위원들이 여가부 방문하자, 정 장관이 말을 바꿔 기존에 보고했던 공약 개발 사실을 은폐하기에 급급했다”며 “국민의힘은 사건의 진상을 소상히 알리고자 어쩔 수 없이 유선보고 당시 장관 육성을 공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 장관이 (통화에서) ‘민주당 요청이 왔고, 이와 관련해 회의했고, 회의자료를 민주당에 전달했다’고 저희에게 보고했다”며 “아무리 진실을 덮으려고 해도 정부의 선거 개입 정황이 너무 많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정 장관은 “그렇게 한 적 없다. 허위 사실 말씀하시면 안 되죠”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장관, 나와봐요. (질의 도중에) 어디 끼어들어요. 장관, 지금 제정신이야”고 말해 고성이 오갔다.

여당 간사 민주당 권인숙 의원은 “단순히 실무자가 부처에 참고자료를 요청했다는 내용에(대해) 이 부분을 (정 장관이) 해명한 것뿐”이라며 “언론을 통해 공개된 정 장관의 발언이 기존 여성가족부의 입장과 전혀 다르지 않다”고 반박했다. 권 의원은 “헌법상 기본권인 음성권을 침해하고 기본적인 신뢰를 깨면서까지 언론에 녹취파일을 제공한 김정재 간사가 재발 방지(약속)와 사과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국민의힘 위원들이 장관에 직접 문자를 보내 선관위 자료를 요청하고 있다”며 “선관위가 조사에 착수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관계자 조사가 이뤄졌으며, 지난 8일에는 국민의힘 법률자문위원 명의로 대검 고발을 해 이제 검찰에서 수사할 사안”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참석한 이수진 민주당 의원(비례)도 “제가 지금 여가위 회의를 하다 왔는데, ‘대선공작을 하느냐’ 등 제 귀를 의심할 만큼 상당히 우려스러운 발언들이 있었다”며 “(이번 논란은) 실무자 간의 다소 오해 때문”이라고 했다.

앞서 지난 3일 채널A는 정 장관이 국민의힘 의원과 민주당 대선 공약 개발 의혹에 관해 통화한 내용이라며 녹취록을 공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