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여성연대와 정치개혁시민연대가 '여성광역선거구제' 도입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며 의석 26석을 모두 비례대표로 전환, 50%를 여성에 할당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1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치권이 지역구 의원을 확대하고 비례대표 의원을 축소하려는 것은 여성의 정치 참여를 막고 정치개악으로 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총선여성연대는 “국회 정개특위가 의원정수 문제로 다시 파행을 겪으면서 당론으로 정했던 여성광역선거구제 도입까지 무산시켰다”면서 “정치권이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에 진정성을 두고 비례직을 확대하는 것이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여성계는 당초 정개특위 간사단이 의원정수를 273명으로 동결하고 여성광역선거구를 도입해 전체 국회의원 숫자를 299명으로 확대할 것을 결정하자 적극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그러나 18일 열린 정개특위에서 의원들이 각당 간사간 합의를 깨고 여성광역선거구 도입에 반대하고 나서는 등 파행을 겪자, 여성계는 여성정치 참여 기회가 줄 것을 우려, 비례대표 확대를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여성연대와 시민연대는 이날 성명에서 “일부 의원들이 당론과 상관없이 반대 의견을 서슴없이 내놓는 등 정치권이 말로만 여성 정치참여 확대를 주장하고 있다”면서 “지역구 확대에만 집중하고 있는 행태는 제 몫만 챙기려는 최악의 정치개악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정치개혁과제 중의 하나로 비례대표 확대를 통한 여성, 장애인, 각 분야의 전문가, 소수 정당의 정치참여 확대를 촉구해왔다며 각 당이 여성광역선거구제라는 새로운 제도까지 도입하면서 의원정수를 299석까지 늘리기로 합의했던 기본 취지가 진심이라면 26석을 비례대표로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나신아령 기자arshi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