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 ⓒ여성신문·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9일 "여성가족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고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56회 전국여성대회 개회식에 참석해 "세계적으로 유례없이 낮은 출산율과 여성의 경력단절, 여성을 상대로 한 스토킹 범죄, 사이버 범죄, 가정폭력, 성범죄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여가부는 오랜 시간 동안 여성과 남성이 모두 '상호 존중하고 발전하는 성평등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정말 열심히 일해왔다"며 "우리 사회의 '성인지 감수성'이 획기적으로 높아진 것은 여가부가 그동안 노력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2년 가까이 이어진 코로나 위기 국면에서 ‘위대한 여성’의 진가가 드러났다”며 “여성들은 가족의 생활과 방역, 아이들의 보육과 교육까지 다 챙기면서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힘을 모아줬다. 방역 최일선에서 사투를 벌인 간호사와 돌봄 종사자들 다수가 여성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희생과 아픔도 적지 않았다. 가정과 사회에서 동시에 돌봄의 역할이 요구되면서 경력단절 여성이 늘어나고 경제활동인구도 줄었다”고 돌아봤다.

김 총리는 “여성의 어려움을 그대로 두고서는 코로나19로부터 포용적 회복을 말할 수 없다"며 "정부가 이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여성 정책이 출산과 돌봄 등 특정 분야에만 치우쳐 오히려 성평등을 저해하거나 여성에게 더 큰 짐을 지우는 것 아닌지 반성적으로 살피겠다”며 “격심해지는 경쟁 속에 흔들리는 성평등의 가치도 굳게 세우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