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선언은 양보 아니다..미국과 동맹국에 도움"

ⓒ미주민주참여포럼 제공
ⓒ미주민주참여포럼 제공

미국 연방 하원의원들이 한국전 종전선언을 촉구하는 내용의 서한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에게 전달했다.

브래드 셔먼 의원 등 미 연방 하원의원 23명은 지난 5일 신속한 종전선언과 북미 대화 재개를 촉구하는 서한을 바이든 대통령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에게 전달했다고 한인 유권자단체인 미주민주참여포럼(KAPAC)이 8일(현지시각) 밝혔다.

이들은 서한에서 "우리는 한반도에서 계속되는 긴장에 대한 깊은 우려감을 갖고 이 편지를 쓴다"며 "우리는 미국이 남·북한간 평화를 증진하고, 한반도의 모든 국민들에게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바이든 행정부가 향후 북미간 협상의 목표로서 한반도의 평화를 확인하는 '싱가포르 체제(선언)'를 지지한 것에 박수를 보낸다"면서도 "남북간의 긴장을 해소하기 위한 외교적 해결책을 모색할 시기가 많이 지났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 유엔총회에서 종전선언을 제안했던 것을 거론, 1953년 이후 전쟁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평화 협정은 결코 공식적으로 체결되지 않았다"고 했다.

이들은  "남북미간 전쟁상태의 공식적 종식은 북한에 대한 양보가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미국과 동맹국 모두의 국익에 도움이 되는 평화를 향한 중요한 단계"라며 "이를 위해 미국 행정부와 국무장관이 남북미간 전쟁 상태의 공식적이고 최종적인 종식을 의미하는 구속력 있는 평화협정을 목표로 남북과의 적극적인 외교적 관여를 우선시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서한에는 셔먼 의원을 비롯해 한국계인 앤디 김, 톰 스워지, 캐런 배스, 캐럴린 멀로니, 그레이스 멩, 제임스 멕거번 의원 등이 서명자로 이름을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