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대통령, 여성 공직임용 확대방안 지시

노무현 대통령은 5일 여성의 공직임용 확대방안과 관련 “공직 육아휴직 기간의 승진 소요연수 포함 범위는 100% 인정하는 방향으로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장애인, 여성, 지방 출신 공직임용 확대방안' 국정과제 회의에서 “출산율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데다, 출산이 불리하게 작용돼선 안 된다”며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또한 여성인력 활용과 관련, 노 대통령은 “여성부 주관으로 여성인력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라”며 “이를 통해 마련된 인재풀을 기반으로 중앙인사위와 청와대 인사수석실은 인사수요가 있을 때마다 여성 인력부터 고려하라”고 지시했다.

노 대통령은 지난달 8일 여성개발원에서 열린 2004년 여성지도자 신년인사회에서도 이 같은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노 대통령은 지방 출신에 대해 지방인재 채용목표제, 지역인재 추천채용제를 병행 실시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장애인을 채용할 수 있는 직능직군을 연구해 장애인만 특별 공개 채용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노 대통령은 이번 임용확대 방안과 관련, 각 부처에서 “법정 의무비율을 준수하지 않을 때 예산상 불이익을 주거나 부처평가에 반영하는 등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과감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민간기업으로 확대를 위해 “정부조달 참여, 세제상 혜택 등 실효성 있는 인센티브 제공방안을 마련하라”고 말했다.

김선희 기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