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사회 고립된 사람들, 나만의 이야기를 찾는다
나노사회 고립된 사람들, 나만의 이야기를 찾는다
  • 김효선 기자
  • 승인 2021.10.27 19:49
  • 수정 2021-10-27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2]
트렌드 코리아 2022  김난도 지음, 미래의창 펴냄
김난도 지음, 미래의창 펴냄

김난도 교수가 이끄는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는 2022년의 트렌드를 TIGER OR CAT로 풀어냈다. 띠 동물을 활용해 영문 10글자로 트렌드 앞글자를 맞춰 타이틀 키워드를 정해온 기존의 방식에 따랐다. 저자는 김난도 전미영 외 8인. 미래의 창에서 출간했다.

2022년은 코로나 이후 새로운 패러다임의 원년이라고 본 저자들은 호랑이가 평시에는 힘을 빼고 걷다가 먹이감을 사냥할 때 사나운 맹수로 변하는 ‘표변’을 적응의 모델로 제시했다.

22년 10대 트렌드 키워드는 나노사회, 머니러시, 루틴이, 헬시플레저, 러스틱라이프, 실재감테크, 라이크커머스, 득템력, 엑스틴, 내러티브 자본이다.

코로나 방역생활이 장기화 되면서 집단의 의미는 사라지고 개인은 미세한 수준으로 분화됐다. 고립된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돈에 더 집착하고 자연과 건강을 통해 자기관리를 하면서 나다움을 확인하고자 한다. 좋아요와 해시태그를 통해 취향 중심의 사람들끼리 뭉치며 새로운 디지털 연대가 만들어지며 이를 주도하는 집단이 1970년대 생인 엑스틴이다.  

TIGER or CAT 10가지 트렌드

Transition into a 'Nano society'나노사회

공동체가 개인으로 나뉘어져 파편화되고 고립되는 트렌드를 말한다. 나노사회 트렌드는 다른 트렌드 변화르 이끄는 동력이 될만큼 강력하다. 모래알처럼 흩어진 개인들은 해시태그를 통해, 취향이 같은 사람끼리, 좋아하는 사람끼리 뭉치며 새로운 커뮤니티 ‘태그니티( 해시태그 +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경향을 보인다.

Incoming Monety Rush 머니러시

돈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커진다. 미국 서부 개척시대 금광에 몰려갔던 골드러시에 빗대 머니 러시라 명명했다. 투잡, N잡, 빚투, 영끌 등 월급 이외의 돈을 만드는 데 지대한 관심을 가진 모든 ‘경향성’이라고 설명한다.

Gotcha power 득템력

경제적 지불 능력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희소한 상품을 얻을 수 있는 소비자의 능력. 값비싼 브랜드 보다는 갖기 어려운 아이템 소유를 과시와 차별화의 요소로 삼는 경향. 돈만으로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현대판 구별짓기 경쟁의 시작이다.

Escaping the concrete jungle- 'Rustic Life' 러스틱라이프

도시생활과 자연친화적인 시골의 소박한 생활을 즐기는 트렌드. 농사를 짓고, 세컨하우스를 마련하는 등 새로운 삶의 터전을 만든다.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는 좋은 기회다.

Revelers in health - 'Healthy Pleasure' 헬시플레저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커졌다. 고객의 관심을 위해서는 새롭고 트렌디한 건강관리법을 준비해야 한다.

Opening the 'X-files on the X-teen' Generatiopn 엑스틴 이즈 백

1970년대 생인 X틴에 주목하라. 10대를 풍요롭게 지냈고, 20대는 오렌지족 문화를 거쳤다. 기성세대와 차별되는 세대담론의 출발을 알린 신세대의 원조가 이들이다. 엑스틴이 40대가 되면서 가장 큰 소비력을 갖춘 집단이 됐다.

Routinize Yourself 바른생활 루틴이

외부적 통제 없이 스스로 일상을 지키고자 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근로시간 축소 재택근무 확대 되는 환경과, 큰 성공이 어려워진 나노사회에서 자아를 찾기위한 미세행복을 추구하는 성향이다. 평범한 인생이지만 최선을 다하겠다는 태도로 산다.

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 실재감 테크

비대면 생활이 길어지면서 실재감을 느낄 수 있게 만드는 실재감 테크(Extended Presence Technology)가 소비자와의 관계를 만드는 핵심기술로 부상한다. 가상인간 로지 , 라이브 커머스, 메타버스 등의 사례가 있다.

Actualizing Consumer Power- 'Like Commerce' 라이크커머스

좋아하면 산다. 소비자가 주도하는 유통과정인 라이크 커머스가 중요해진다. 기존의 생산자 중심 유통에서는 공급망 관리가 중요했지만 라이크 커머스에서는 수요망 관리가 중요해진다.

Tell me your narrative 내러티브 자본

창의적인 구조로 전달되는 이야기를 말한다. 감성과 상징에 어필하며 고객 공동체와 함께 소통하는 세계관이 담겨야 하며 로맨스를 담을 수 있을 때 효과가 크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성신문은 1988년 창간 이후 여성 인권 신장과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온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여성 이슈 주간 정론지 입니다.
여성신문은 여성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의 '안전, 사회적 지위, 현명한 소비, 건강한 가족'의 영역에서 희망 콘텐츠를 발굴, 전파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여성신문이 앞으로도 이 땅의 여성을 위해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신문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