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백km 비행 궤도 진입..1,2,3단 로켓 정상적으로 분리
문재인 대통령 "위성더미 제 궤도 안착 못한것 아쉽다"

첫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21일 오후 5시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됐다. 정상궤도 집입에는 성공했으나 위성더미를 궤도에 안착시키는데는 실패했다. ⓒ고흥=사진공동취재단
첫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21일 오후 5시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됐다. 정상궤도 집입에는 성공했으나 위성더미를 궤도에 안착시키는데는 실패했다. ⓒ고흥=사진공동취재단

첫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21일 7백km까지 비행해 우주 궤도에 진입했으나 위성을 궤도에 안착시키는데는 실패했다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원이 밝혔다.

항우연은 누리호 발사 이후 관련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위성더미를 제 궤도에 안착시키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누리호는 이날 오후 5시에 발사돼 7백km까지 비행해 정상궤도에 진입했으며 1,2,3단 분리가 정상적으로 이뤄졌고 위성체 분리도 이어졌다.

다만 분리된 위성을 궤도에 안착시키는데는 실패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누리호 발사 이후 관련 데이터를 잠정 분석한 결과 '절반의 성공'으로 잠정 결론지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대국민 담화를 통해 "누리호 비행시험이 완료됐고 모든 정차가 차질없이 수행됐다"며 "다만 위성 더미를 제 궤도에 안착하지 못한 것은 아쉽다"고 말했다. 

누리호는 이날 오후 3시35분 연료 탱크 충전을 완료했으며, 오후 4시5분쯤 산화제 탱크 충전을 끝냈다. 

오후 4시24분 발사체 기립 장치 철수가 완료됐으며 오후 4시50분부터 10분간 발사자동운용(PLO)을 가동한 뒤 5시 정각에 발사됐다. 

누리호는 2분여 뒤 1단 로켓을 성공적으로 분리했으며, 이후 3단 로켓 점화와 위성모사체 분리까지 성공했지만 목표했던 궤도 안착에는 실패한 것으로 분석됐다. 

누리호는 내년 5월에 실제 위성을 싣고 2차 비행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